검색 상세

그림책을 활용한 감각어휘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언어능력과 읽기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목차

목 차
국문초록
목 차
표 목 차
그림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7
가. 언어능력 7
1) 수용언어 능력 8
2) 표현언어 능력 8
3) 어휘력 8
나. 읽기 흥미도 8
다. 감각어휘 활동 9
Ⅱ. 이론적 배경 10
1. 영아기의 언어발달 10
가. 영아의 언어발달 특성 10
나. 영아의 읽기 흥미도 12
2. 영아를 위한 그림책 15
가. 그림책과 영아의 발달 15
나. 영아의 발달에 따른 그림책 17
3. 영아를 위한 감각활동 20
가. 감각의 의미 20
나. 영아기 감각활동의 중요성 21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도구 24
가. 수용언어, 표현언어발달 검사도구 24
나. 어휘력 검사도구 24
다. 읽기 흥미도 검사도구 25
3. 그림책을 활용한 감각어휘활동 구성 27
4. 연구절차 30
가.교사교육 30
나. 예비실험 및 사전검사 31
다. 실험처치 32
라. 실험처치 과정의 유의사항 38
마. 사후검사 40
바. 자료처리 40
Ⅳ. 연구결과 41
1. 그림책을 활용한 감각어휘활동이 영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41
2. 그림책을 활용한 감각어휘활동이 영아의 읽기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43
Ⅴ. 논의 및 결론 45
참고문헌 49
부 록 5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