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그룹코칭 장면에서 일어나는 그룹 다이나믹스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국문초록 이 주 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전공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내외적 성장을 목표로 모인 그룹코칭 참여자들이 그룹코칭 장면에서 일어나는 그룹 다이나믹스에 의해 어떤 효과를 보았는지 주목하였다. 그룹 다이나믹스의 효과를 통해 참여자들이 어떻게 성장하는지 그 가능성을 넓히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문제를 ‘그룹코칭 장면에서 일어나는 그룹 다이나믹스의 효과는 무엇인가?’, ‘그룹코칭을 통한 그룹 다이나믹스는 참여자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로 선정하였다. 집단이나 조직에서 한 사람의 긍정적인 성장과 변화는 함께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에너지원이 된다. 이에 기업들은 긍정적인 성장과 변화를 선도하는 우수한 인적자원 보유에 힘쓰고 있다. 우수한 인적자원을 보유한 기업들은 그들이 가진 무한한 가능성을 이끌어 내어 사회적 부가가치를 창출 해 낸다. 사회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인재는 기업을 넘어, 지역 더 나아가 국가의 성장 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인간은 삶을 살아감에 있어서 서로에게 영향을 주거나 받으며 살아간다.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집단생활을 시작하게 되며 죽을 때 까지 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한 사람의 긍정적인 성장과 변화는 돌고 돌아 집단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사람의 성장 변화를 연구하기 위한 것이므로 기업대상이 아닌 개인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었다. 개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개인코칭 영역에 해당되며 각각의 정신적, 육체적, 영성적 목표를 지닌 개인이 그룹을 만들어 진행하는 그룹코칭에 참여 관찰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그룹코칭 참여자들로써 전문코치와 전문상담가들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자료의 분석은 반복적 비교분석(Constant Comparison Method)을 사용하여 개방코딩, 범주화, 범주 확인 및 여러 번 수정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그룹코칭 장면에서 일어나는 그룹 다이나믹스에 의한 효과로 ‘집단지성’, ‘관점 전환’ 2개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그룹코칭을 통한 그룹 다이나믹스의 효과가 참여자들에게 준 영향에서는 ‘함께 하는 삶’, ‘지혜와 경험의 활용’, ‘내적 성장’, 성찰과 실행력‘ 4개 범주가 도출되었다. 그룹코칭 장면에서 일어나는 그룹 다이나믹스의 효과를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가자들은 그룹코칭에서 그룹 다이나믹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정보공유를 통해 집단지성을 이끌어 냈으며, 코칭에서 대화의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게 되었으며 대화 시 경청과 인정, 칭찬이 필요함을 인식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일상 대화에서도 배움이 일어난다는 것을 깨달음으로써 상대방의 이야기에 경청하게 되었다. 다양한 정보 공유를 통해 개인의 잠재력 발견 및 자신감이 상승하는 효과도 나타났다. 둘째, 관점전환에서는 공감을 통한 치유가 일어나 내적성숙 효과를 보았으며, 새로운 대인관계를 인식을 통하여 관계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났다. 그룹코칭을 통한 그룹 다이나믹스의 효과가 참여자들에게 주는 영향에 관해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참여자들은 더불어 함께하는 삶의 이해를 통해 그룹에 함께 한 참여자들과 동료의식이 함양되는 영향을 주었으며, 더 나아가 가정과 직장에서 더욱더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혜와 경험의 활용을 통해서는 개인이 배운 부분을 그들이 속해 있는 직장의 업무에 반영함으로써 업무 성과에 좋은 반응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내적성장 부분에서는 실행을 통해 긍정적으로 변화된 모습은 서로에게 동기부여가 되어 성장의 발판이 되는 영향을 주었다. 더불어 진행코치처럼 탁월하게 진행을 잘하고 싶다는 동기부여를 주었으며, 자신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일상에서 맑은 공기 붓기를 통해 건강한 에너지를 유지하게 되었다. 넷째, 성찰과 실행력에서는 지난 시간을 통해서 무엇을 배웠는지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되었고, 코칭 강의 봉사 및 직원들에게 그룹코칭을 실행하겠다는 의지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그룹코칭을 통한 그룹 다이나믹스의 효과는 참여자들의 내외적 성장을 도왔으며, 참여자들의 성장은 가정에서나 직장, 지역사회에서도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한사람의 성장은 가정을 넘어 직장 그리고 지역사회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그룹코칭 장면에서 일어나는 그룹 다이나믹스는 개인의 성장에 많은 효과를 준 것이다. 따라서 그룹코칭에서 참여자들이 집단지성을 다함께 모아 각자가 가진 무한한 능력들을 이끌어 내기를 바라며, 본 연구 자료가 그룹코칭의 대중화를 위한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1. 그룹코칭 9
가. 코칭의 개념과 유형9
나. 그룹코칭의 정의 21
다. 그룹코칭의 구조와 프로세스 24
라. 그룹코칭의 특징 및 필요성 32

2. 그룹 다이나믹스 35
가. 그룹 다이나믹스의 개념 35
나. 그룹 다이나믹스의 구조 38
다. 그룹 다이나믹스의 역할 41
라. 그룹 다이나믹스의 특징 및 필요성43

Ⅲ.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 연구 방법 46
2. 연구 참여자의 선정 46
3. 자료수집 47
4. 자료수집 및 분석 54
5. 연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56

Ⅳ. 연구결과
1. 그룹코칭 장면에서 일어나는 그룹 다이나믹스의 효과 57
2. 그룹코칭을 통한 그룹 다이나믹스가 참여자들에게 주는 영향 70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84
2. 결론 및 제언86

참고문헌 90
부록 97
1. 효과 범주화 결과지 97
2. 영향 범주화 결과지 98
3. 연구 참여 동의서 99
2. 반구조적 면담지 100

표 목차

<표 Ⅱ-1> 코칭의 정의 11
<표 Ⅱ-2> 코칭영역별 분류18
<표 Ⅱ-3> 순수그룹코칭, 퍼실리테이팅, 트레이닝의 비교 25
<표 Ⅱ-4> 그룹코칭의 3가지 구조 26
<표 Ⅱ-5> 조직의 성과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그룹코칭 프로세스29
<표 Ⅱ-6> 목표달성 하는데 효과적인 그룹코칭 프로세스 30
<표 Ⅱ-7> 그룹코칭 프로그램의 전형적인 프로세스 31
<표 Ⅱ-8> 집단 역동성의 응집력 40
<표 Ⅲ-1> 연구 참여 대상자의 인적사항 47
<표 Ⅲ-2> 그룹코칭 프로그램 구성 49
<표 Ⅲ-3> 참여관찰 일정 및 대상자 51
<표 Ⅲ-4> 심층면담 대상자의 인적사항 53
<표 Ⅲ-5> 반복적 비교방법을 통한 범주화 적용 예 54





그림 목차

[그림 Ⅱ-1] 코칭의 접근법에 의한 영역 분류 16
[그림 Ⅱ-2] 그룹 프로세스 연속체 26
[그림 Ⅱ-3] 개인의 세계에 있어서 나침반의 역할모형 3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