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비연속 개별시도 교수 기반 (DTT: Discrete Trial Training) 모바일 앱 학습이 발달장애아의 수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Mobile-based Discrete Trial Training (DTT) on the formation of number concepts amo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초록/요약

본 연구는 수 개념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DTT(Discrete Trial Training) 기반의 앱을 이용하여 ‘하나’에서 ‘아홉’까지 수 알기와 구체물의 수 세기 학습에 따른 수 개념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교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DTT 기반의 앱을 활용하여 대상 아동에게 효과적으로 학습을 진행 할 수 있도록 교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개발연구의 과정과 개발된 연구도구를 실제 대상 아동에게 적용함으로써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실험연구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DTT 앱을 활용한 교수 프로그램을 발달장애아동에게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TT 앱 기반의 수 개념 프로그램 학습은 발달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나’에서 ‘아홉’까지 수 알기와 수세기 능력을 향상 시켰다. 둘째, DTT 앱을 이용한 수 개념 프로그램과 이에 대한 교수 절차와 방법을 기반으로 한 교수 프로그램의 구성은 발달장애아동의 수 개념 형성을 돕는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DTT 기반의 앱을 활용한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발달장애아동에게 실제 적용해 봄으로써 DTT 앱 개발 시 고려되어야 할 특징을 논의하였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분석하였다. 이에 이러한 연구 결과가 앞으로 DTT 앱 개발 시 발달장애아동의 특성을 고려한 보다 체계적인 앱과 교수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more

초록/요약

It is well documented that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have difficulty learning numerical concep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Discrete Trial Training (DTT)-based App program for improving numerical concepts amo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DTT-based App in a sample of those children. To date, there is a paucity of research examining the effectiveness of DTT-based App programs for improving numerical concepts amo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a DTT app-based program, and its teaching procedures and strategies are developed. An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was employed to test the effectiveness. Results from qualitative data revealed that 1) the DTT app-based program was effective in improving children’s ability to conceptualize numbers ‘one’ through ‘nine’; and 2) teaching procedures and strategies of the DTT app-based program were effective in helping children formulate numerical concepts. Conclusively, this exploratory study uniquely developed a DTT App-based program, and its appropriate teaching procedures and strategies, and tested the effectiveness in a sample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is study is important because it is a first step towards developing more effective and systematic DTT App-based programs, and their teaching procedures and strategie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mplications for practice, future DTT App development, and future research will be discussed.

more

목차

I. 서 론 1
1. 연구목적 1
2. 연구의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II. 이론적 배경 7
1. 발달장애아동의 교수 7
가. DTT 교수 7
나. 직접 교수 10
2. 발달장애아동의 학습 11
가. 발달장애아동의 수 개념 학습 11
나. 발달장애아동의 모바일 기기 활용 학습 13
3. 발달장애아동의 인지적 특징 15
가. ASD 아동의 인지적 특징 15
나.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특징 18

III. 연구방법 22
1. 연구절차 22
2. DTT 앱 기반 교수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25
가. 연구도구 개발절차 25
나. DTT 앱 도구의 선정 및 기능 분석 28
다. DTT 앱 기반 수 개념 프로그램 35
라. DTT 앱의 교수 절차 및 방법 37
마. DTT 앱의 콘텐츠 개발 43
3. 효과 검증을 위한 실험 연구 46
가. 실험 대상 46
나. 실험 절차 48

IV. 연구 결과 52
1. DTT 앱 기반 교수프로그램 개발 52
2. DTT 앱 기반 교수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61
가. DTT 앱을 활용한 수 알기 학습 62
나. DTT 앱을 활용한 구체물 수세기 검사 81
다. 유지 검사 87

V. 논의 및 결론 92
1. 논의 92
2. 결론 104
2. 제언 및 시사점 10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