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만 3-5세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부모 인식 및 유아의 정의적 특성

초록/요약

만 3-5세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부모 인식 및 유아의 정의적 특성 이 영 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곽 승 주 )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5세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부모인식을 알아보고, 부모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의 정의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부모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 가? 연구문제 2. 만 3, 4, 5세 유아의 정의적 특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부모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의 정의적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 3곳을 대상으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4세, 5세 유아 388명과 그들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방문 전 기관에 사전 양해를 구하고, 설문에 응할 수 있는 기관을 선정 한 후 방문하였다. 유아의 정의적 특성 질문지는 학급 교사들에게 사전교육을 통해 유아용 질문지 내용을 인지시킨 후 각 담임교사가 유아와 일대일 개별 면담을 통하여 조사하는 형식으로 유아들이 직접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부모 질문지는 유치원을 통하여 학부모들에게 전달 한 후 다시 회수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부모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부모의 교육정도에 있어서는 4년제 대학 졸업인 학부모간 유아의 영어학습 문제에 대해 의견 교환을 많이 하고 있었다. 또한 유아영어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 87.6%로 높은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유아영어교육 실시여부는 전체적으로 76.7%로 대부분의 유아가 영어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의 연령에 있어서는 30-40세 미만, 40세 이상, 30세 미만의 순으로 유아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영어교육 실시 이유로는 유치원에서의 영어교육실시 방침에 의해서가 가장 높았고 실시하지 않는 이유로는 부모님 자신의 인식에 의해서가 가장 높았으며 앞으로 실시 의향이 있는 부모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유아영어교육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이유로는 영어에 대한 흥미 동기 유발이 가장 높았고, 불만족 이유로는 유아의 영어능력 향상 미비가 가장 높았다. 한편 유치원이 아닌 다른 교육기관에서 영어교육 실시 또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기서도 만족 이유로는 영어에 대한 흥미 동기 유발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불만족 이유로는 과도한 영어 교육비 부담이 가장 높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 유아영어교육을 시작할 적합한 시기는 만 5세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유아영어교육에 적합한 영어교사는 한국인 영어교사와 외국인 영어교사의 혼합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영어교육의 문제점은 유아의 실제 영어 활용기회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 연령에 따른 정의적 특성을 살펴보면, 유아의 흥미도는 만 3세와 만 4세 유아의 경우 흥미도가 높으나 이에 비해 만 5세는 낮게 나타났다. 자신감은 만 3세 유아가 자신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 5세가 가장 낮은 자신감을 보였다. 또한 불안감은 만 5세 유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일반적 배경인 부모의 연령, 부모의 교육정도, 가정의 월 평균 소득에 따른 유아의 흥미도, 자신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불안감부분에 있어서 부모의 교육정도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즉 부모의 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전문대학 졸업, 4년제 대학 졸업 순으로 영어에 대한 유아의 불안감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부모의 배경변인 중 부모의 학력이 낮아질수록 자녀의 불안감은 높아지는 결과로 학력이 높은 부모는 영어교육에 대한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많으며 그로 인해 유아에게 보다 흥미롭고 다양한 교육방법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환경과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 유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미루어볼 수 있다. 반면 부모의 학력이 낮을수록 영어학습의 적절한 방법, 시기 등에 대한 경험부족으로 인해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부모의 불안이나 걱정이 있을 수 있으며, 이것이 자녀에게 영향을 미쳐 유아 또한 영어에 대한 불안감을 경험할 가능성이 있다고 유추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등을 통해 유아기에 적절하고 바람직한 영어교육의 방향과 접근방법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즉 영어교육에 대한 부모의 막연한 불안감으로 인해 유아에게 부적절하고 무분별한 방법으로 영어조기교육을 강요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부모에게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교육의 의미와 이에 적절한 영어교육의 방향 및 방법을 모색하는 기회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유아를 위한 영어교육이 보다 발달적으로 적합하게 접근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more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6
3.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유아영어교육의 개념....................................................................................................... 7
2. 유아영어교육의 현황....................................................................................................... 9
3. 영어교육의 정의적 영역............................................................................................... 12
4. 선행연구 .......................................................................................................................... 18

Ⅲ. 연구방법 ..................................................................................................................... 23
1. 연구 대상 ....................................................................................................................... 23
2. 연구 절차 ....................................................................................................................... 24
3. 연구 도구 ....................................................................................................................... 25
4. 자료 분석 ....................................................................................................................... 28

Ⅳ. 연구결과 ..................................................................................................................... 29
1. 유아영어교육에 대한 부모인식 ................................................................................ 29
2. 영어교육에 대한 만 3-5세 유아의 정의적 특성 ................................................. 49
3. 부모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유아의 정의적 특성의 차이 ................................. 51
Ⅴ. 논의 및 결론 ......,.................................................................................................... 54
1. 논의 및 결론 ................................................................................................................. 54
2. 제언 .................................................................................................................................. 58

참고문헌 ............................................................................................................................ 59

부 록 ............................................................................................................................ 6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