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텍스트를 활용한 다문화 이해교육 방안연구 : - 김연수의 모두에게 복된새해를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송현호
- 발행년도 2013
- 학위수여년월 2014.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665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5
2. 선행연구 검토‥‥‥‥‥‥‥‥‥‥‥‥‥‥‥‥‥‥‥‥‥‥‥‥‥‥‥‥‥7
3. 연구방법 ‥‥‥‥‥‥‥‥‥‥‥‥‥‥‥‥‥‥‥‥‥‥‥‥‥‥‥‥‥‥ 10
Ⅱ.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
1. 의미와 목표 ‥‥‥‥‥‥‥‥‥‥‥‥‥‥‥‥‥‥‥‥‥‥‥‥‥‥‥‥‥14
2. 대상과 범위 ‥‥‥‥‥‥‥‥‥‥‥‥‥‥‥‥‥‥‥‥‥‥‥‥‥‥‥‥‥15
Ⅲ. 문학교육을 통한 다문화교육
1. 문학교육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0
2. 문학교육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의의 ‥‥‥‥‥‥‥‥‥‥‥‥‥‥‥‥‥‥‥22
Ⅳ. 『모두에게 복된 새해』를 활용한 교육방안
1. 『모두에게 복된 새해』의 서사구조 ‥‥‥‥‥‥‥‥‥‥‥‥‥‥‥‥‥‥‥24
2. 『모두에게 복된 새해』의 인물과 소통‥‥‥‥‥‥‥‥‥‥‥‥‥‥‥‥‥‥25
Ⅴ. 결론 ‥‥‥‥‥‥‥‥‥‥‥‥‥‥‥‥‥‥‥‥‥‥‥‥‥‥‥‥‥‥‥‥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