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학습부진아의 유형에 따른 학부모의 자녀지도방안

초록/요약

과거부터 수학학습부진아에 대한 연구와 처치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나, 성공을 거두었다는 소식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교사들이 업무에 바쁘다 보니 사교육에 미루게 되며, 학부모들은 학습부진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로 이어진 것이다. 또한 한국사회의 교육사정상 다른 문화권과는 다르게 교육에 있어 학부모의 역할이 크게 영향을 미치기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학습부진아를 최소화하기 위해 학부모의 수학학습부진아 유형별 지도 방안에 대해서 연구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먼저 그동안의 수학학습부진아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수학학습부진아 판별과 관련된 도구들을 소개 하여 학부모의 자녀지도방안에 활용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를 통해 정의적 측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정의적 측면을 ‘1. 수학에 관심이 없다면’, ‘2.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없다면’, ‘3. 주의 집중을 하지 못한다면’, ‘4.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지 못한다면’ 4가지로 나누어 다루었고 마지막으로 ‘5. 학습 진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에 대하여 논하였다.

more

목차

목 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Ⅱ. 이론적 배경 3
1. 학습부진아 특성 3
2. 학습부진아 원인 6
3. 수학학습부진아 특성 8
4. 수학학습부진아 원인 10


Ⅲ. 수학학습부진아 판별 13
1. 교과목 성적 13
2. 지능 검사 K-WISC-Ⅳ 14
3. 학업성취검사(KISE-BAAT) 16
4. 학습부진아 판별검사 17
5. 집중력 검사(ADS) 18
6. 성격 및 정서 평가 18
7. 체크리스트 20
Ⅳ. 수학학습부진아 학부모의 학습부진 유형별 지도 방안 21
1. 수학에 관심이 없다면 25
2.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없다면 30
3. 주의 집중을 하지 못한다면 37
4.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지 못하다면 43
5. 학습 진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50


Ⅴ. 결론 및 제언 57


Ⅵ. 참고문헌 59












표 목 차


<표-1> K-WISC-Ⅳ 소검사에 대한 설명 14
<표-2> 성격 및 정서 평가 분석 19
<표-3> 수학학습부진아 유형 21
<표-4> 수학불안 원인 44
<표-5> 학습부진아학생유형 분류 5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