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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 문화 지도가 초등학생들 영어 어휘 학습, 듣기 학습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영미 문화
  • 주제(KDC) 영미 문화
  • 주제(DDC) 영미 문화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맹은경 교수님
  • 발행년도 2013
  • 학위수여년월 2013.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524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요즈음 세계화가 되면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하여 외국어 학습을 하는 사람들이 급속도로 늘어 나고 있다. 그런데 한 나라의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언어와 문화의 관계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말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이기에 진정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려면 목표인의 문화도 함께 습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Seelye(1997)에 의하면 “목표 언어 문화에 대한 이해가 없는 학생은 그 언어를 성공적으로 학습하기 어렵거나 학습에 흥미를 잃어버리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렇다면, 초등 학생들에게도 영미 문화 학습은 필요하다 하겠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영미 문화 지도가 어휘 학습과 듣기 학습 및 정의적 영역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E 대안학교 초등학생들 4학년과 5학년 9명을 연구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로 어휘 학습에 관련된 사전•사후 평가 결과를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PELT 주니어 객관식에 해당하는 어휘 1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주관식에 해당하는 어휘2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어휘 1문제에 비해 어휘 2문제는 주어진 알파벳을 이용해 철자를 재 배열 하는 다소 쉬운 시험이 대부분이었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고 말할 수 있겠다. 또,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영미 문화 수업을 받으면서 배운 어휘들을 80% 이상 기억한다고 답하였다. 뿐만 아니라, 영어 자체를 어려워하던 학생들이 영미 문화 수업이 거듭되자 교과서에 나온 어휘들을 읽어 보거나 자신이 아는 어휘의 철자들을 올바르게 쓰는 횟수들이 늘어나기 시작하였다. 학생들의 공통적인 대답은 어휘를 떠올릴 때 영미 문화 내용이 기억이 났으며 반대로 영미 문화 내용을 떠올릴 때 어휘가 기억이 났다고 하였다. 이런 예는 학습자가 어휘를 기억해 내는데 영미 문화 내용과 어휘 학습이 상호 작용을 하여 어휘를 장기기억 해 내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즉, 영미 문화 지도가 학습자들의 어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할 수 있겠다. 둘째로 PELT 3급 듣기 평가를 활용하여 사전• 사후 평가를 t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는 않았다. 듣기 평가는 배운 내용만 그대로 제시되지 않기에 이러한 결과가 나왔으리라 짐작한다. 하지만, 영미 문화 수업이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수업 관찰과 개별적인 면담으로 알 수 있었다. 목표 언어를 쓰는 사람들이 자신이 배운 어휘나 문장을 비슷한 문화 상황에서 말하는 것을 들었을 때, 학습자들 자신이 이해하며 들었다는 결과에 스스로 신기해 하며 만족하였다. 또한, 원어민들이 말하는 내용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하였던 학습자들이 배운 어휘들이 들리기 시작하였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완벽하게 들리지 않아도 자꾸 들어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수업 관찰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는 영미 문화 수업이 듣기 학습에도 효과적이고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해석할 수 있다. 셋째로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설문 조사 결과를 t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 영미 문화 수업이 진행되면서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질문들을 많이 하였다. 다음 수업에 대해 기대하는 학생도 있었고, 재미난 수업을 계속 하고 싶다고 말한 학생도 있었다. 몇 몇 학생은 영미 문화 수업을 받으니 우리 나라에 없는 영미인들의 생활 양식을 알게 되니 신기하고 영미인들이 정말 실제로 그렇게 사는지 찾아가서 보고 싶다고 하였다. 또 우리나라의 우수한 문화를 영미인들에게 영어로 알려주고 싶다고 말하였다. 이러한 호기심과 흥미가 초등 학생들에게 영어를 공부하고 싶게 하는 내적 동기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위와 같이 흥미와 관심이 학습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초등 학생들에게 영미 문화 지도가 긍정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영미 문화 지도가 초등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지도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게다가 언어와 문화의 관계에 대해 우리 나라 초등 학교 영어 교육과정에서도 영미 문화와 더불어 영어 학습을 하도록 권유하고 있으므로 초등 교육 현장에서 영어교육을 맡고 있는 교사라면 학습 전략의 측면을 고려하여 영미 문화 수업을 계획하고 적용하면 영어 학습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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