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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수와 연산 단원의 오류수정을 통한 수학 성취도 향상에 관한 사례연구

초록/요약

논문요약 (Abstract)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수와 연산단원의 오류수정을 통한 수학 성취도 향상에 관한 사례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원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수와 연산 단원의 오류수정을 통한 수학 성취도 향상을 위해 학생에게 알맞은 단계별 학습과 맞춤식 학습을 도입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성을 찾고, 수학불안 요인과 수와 연산 단원에 대한 오류를 바로잡아주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수학 성취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제에 맞도록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적 불안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은 무엇이며 이러한 변인들을 긍정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2) 학생의 수와 연산 단원에서의 오류를 알아본다. 3) 학생의 오류수정을 적용한 후 수학성취도 변화를 알아본다. 사례의 연구대상으로 서울시 내의 K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중에서 분리수업을 받았던 한 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검사 도구로 사전검사는 분수와 소수 혼합계산, 정수의 사칙연산, 유리수의 연산, 유리수와 소수와, 사후검사는 집합, 자연수의 성질, 정수, 유리수, 문자와 식을 실시하였으며, 수학성취도 검사는 고등학교 2013년 1학기 중간고사를 실시하였다. 실시 결과 학생이 초등학교와 중학교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지 못하고 있어 본 연구자는 2012년 11월 17일부터 2013년 2월 23일까지 초등학교, 중학교 수와 연산 및 문자와 식 단원을 복습하여 수학적 자신감 향상을 도모하였으며, 초, 중학교 수와 연산 및 문자와 식 단원의 개념과 기능을 명확히 지도하였다. 그 이후부터 고등학교 수와 연산 단원을 중간고사 보기 전까지 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학생은 수학불안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 요인으로서 교수방법요인과 수학과 관련된 과거의 부정적 경험요인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의 수와 연산 단원의 오류는 이해부족, 계산실수, 응용부족, 표기의 실수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의 학생에게 맞춤식 학습과 단계별 학습을 적용한 결과 교수방법요인과 수학과 관련된 과거의 부정적 경험요인이 감소하였다. 넷째, 본 연구의 학생의 오류수정을 적용한 후 기초수학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자신감이 눈에 띄게 향상 되었다. 본 연구는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에게 맞춤식 학습과 단계별 학습을 적용하면 뒤떨어진 수학학습의 기초를 보완 할 수 있으며 수학성취도의 향상에 효과가 있으나 조금 더 자주 지속적인 관리와 피드백이 필요하다. 둘째, 수학적 자신감 향상을 위한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훈련은 대부분이 효과가 있었으나 실험단계와 하위요인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다. 셋째, 심리적인 요인과 습관에 의해 형성된 요인을 감소하는 훈련이므로 조금 더 오랜 시간을 두고 관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분리수업을 받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수학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오류를 수정시켜주는 처방을 하여 수학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교수활동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심리적인 특성인 수학 불안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찾아 이를 통한 수학 성취도의 향상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학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기본적인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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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문제

1.3 용어의 정의

1.4 연구의 기대 효과

1.5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2.1 수학 불안감

2.2 단원의 개관

2.3 학습위계론

Ⅲ. 연구방법

3.1 연구 대상

3.2 연구 단원

3.3 연구 기간 및 절차

3.4 검사도구

3.5 지도 내용

3.6 교수 학습 절차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1 수학 불안요인 검사 결과

4.2 사전검사를 통한 학생의 학업 상태 및 처치

4.3 인터뷰를 통한 학생의 학업 상태 및 처치

4.4 교수 학습 방법

4.5 사후 검사를 통한 학생의 고등학교 수와 연산단원 준비 상태

4.6 수학 성취도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5.1 요약 및 결론

5.2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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