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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용량산정 방법론 개발 및 강우시 용량보정계수 산정 : Development of the Highway Capacity Estimation Method and Capacity Correction Factor for Rainfall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기존 용량산정 방법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정확한 용량산정을 통해 도로의 운영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며, 과거에 비해 차량 기술의 발전 및 도로요건의 향상으로 인해 고속도로의 용량이 증가하였음을 확인하고, 변화된 도로·교통조건을 반영하는 도로용량의 재산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 용량산정 방법의 비교ㆍ분석을 통해 기존 방법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고속도로 용량산정 방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용량산정 방법은 교통와해 현상이 발생할 때의 최대 교통류율에 해당하는 포인트를 산정하여 용량값을 제시하는 것으로, 교통류율과 속도 분포의 기울기 변화(변곡점)를 분석하여 도로의 용량을 찾는 것이다. 개발한 용량산정 방법의 적용 및 검증을 위해 검지기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변곡점 데이터 중 교통류율을 기준으로 상위 1%의 데이터를 평균하여 고속도로의 용량값을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는 개발한 용량산정 방법을 이용하여 강우량에 따른 용량의 변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계속도 별로 교통 특성이 유사한 강우 그룹을 비강우 상황을 포함해 각각 5개씩 산정하고, 각 강우 그룹의 용량분석을 수행하였다. 용량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산정한 용량값 대비 각 설계속도별로 강우량이 증가함에 따라 도로용량이 약 13~34%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을 기반으로 시간당 강우량이 15㎜ 이상인 상황의 용량산정이 가능하도록 기존 용량편람에서 제시하고 있는 날씨보정계수를 상세화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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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수행절차
제2장 이론적 고찰
제1절 도로용량의 기본 개념 및 정의
제2절 용량산정 기준에 관한 고찰
제3절 용량산정 방법에 관한 고찰
제4절 강우시 용량산정 관련 연구에 관한 고찰
제5절 시사점
제3장 고속도로 용량 산정 방법론 개발
제1절 용량산정 방법론 개발의 개요
제2절 기존 도로용량 산정 방법론 비교
제3절 용량산정 방법론 개발
제4절 개발된 용량산정 방법론 적용
제5절 용량산정 결과 비교 분석
제4장 강우시 고속도로 용량 산정
제1절 강우시 고속도로 용량 산정의 개요
제2절 강우 특성
제3절 강우량 그룹 산정
제4절 강우시 고속도로 용량 산정
제5절 강우시 도로용량 산정을 위한 보정계수 도출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제1절 결론
제2절 향후 연구과제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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