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순위 및 관련 뉴스 웹페이지를 통한 포털사이트 성향분석 방법론 연구
- 주제(키워드) 검색어 순위 , 포털사이트 , 성향분석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홍만표
- 발행년도 2013
- 학위수여년월 2013.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정보통신대학원 정보보호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509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우리들이 항상 접하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Daum, Naver)의 검색어 순위를 보면 순위의 일치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의 관심사는 동일한데 왜 인터넷 상의 통계자료 순위는 다른 것일까 라는 의문을 시작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전의 연구 자료를 보면 블로그 사용자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동일한 블로그로 접속하여 정보를 링크하는 성향이 있으며[11], 이것을 전제로 포털사이트 사용자 역시 자신의 성향과 관심에 동일한 포털사이트에 접속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검색어 순위가 다르다는 것은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성향이 다르다는 것이며, 이것은 즉 포털사이트의 성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전제 아래 검색어 순위와 사람들이 접근하는 뉴스 웹페이지를 활용하여 포털사이트의 성향 분석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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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문제점 분석을 통한 연구목표 설정
2.2 포털사이트 성향분석 방법론 수립
2.2.1 검색어 순위 표본 수집
2.2.2 검색어 순위 비교 분석
2.2.3 검색어 순위와 뉴스 웹 페이지를 활용한 포털사이트 성향
분석
2.2.3.1. 시드 값 선정
2.2.3.2. 포털사이트 성향 판단을 위한 기준 설정
2.2.3.3. 설문조사를 통한 메트릭 산출
2.2.3.4. 메트릭 적용을 통한 성향 분석
2.3. 포털사이트 성향분석 방법론 적용 결과
2.3.1. 검색어 순위 비교분석 결과
2.3.2 . 포털사이트 성향분석 결과
2.3.2.1. 메트릭 산출 결과
2.3.2.2. 대한민국 대표 포털사이트 네이버(Naver)와 다음
(Daum)의 성향분석 결과
2.3.2.3. 제 3의 사이트에 대한 성향분석 방법론 적용 결과
3. 결 론
4.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