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만 1세 영아의 기질에 따른 어린이집 초기적응 과정

초록/요약

논 문 개 요 한 개인의 정서적 특질로 설명되는 기질은 인간의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친다. 그 특이한 기질은 새로운 환경을 접하였을 때 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기질은 영유아의 사회적 행동과 상호작용과도 관련성을 가진다. 이에 영아의 첫 사회생활인 어린이집에서의 적응에 다양한 모습이 나타나는 것은 기질과 깊은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적응과 기질에 대한 연구들은 대부분 유아를 대상으로 국한되어있으며 적응에 관련된 과정 및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아들의 첫 사회생활인 어린이집 적응에서, 기질에 따라 어떠한 행동 및 과정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나누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만 1세 영아의 기질에 따른 어린이집 초기적응과정의 양상은 어떠한가? 1-1. 어린이집 초기적응 과정에서 영아의 기질에 따른 새로운 환경탐색하기 양상은 어떠한가? 순한 기질의 영아는 ‘산만한 탐색’과 ‘호의적인 탐색’의 행동특성을 보였다.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일방적, 자기중심적 탐색’과 ‘집중적, 기다려주기 탐색’의 특성을 보였다. 중간 기질의 영아는 ‘소극적, 지속적 탐색’의 특성을 보였다. 1-2. 어린이집 초기적응 과정에서 영아의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와의 관계양상은 어떠한가? 순한 기질의 영아는 긍정적 상호작용으로 적극적 신뢰감을 형성하는 특성을 보였다.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교사와의 관계에서 교실 밖에서는 강하게 밀치고 거부하는 관계에서 보호자가 없는 교실 안에서는 절대적 집착의 대상이 되었다. 중간 기질의 영아는 교사와의 관계에서 안정적인 욕구 수용 및 감정 읽어주기로 신뢰와 도움받기의 관계를 형성하였다. 적응 후반기에는 여러 가지 규칙과 약속을 지켜나가는 과정에서 교사의 요구를 다 수용하지 못한 중간 기질의 영아가 교사의 말을 무시하거나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서 소극적으로 거부하는 관계를 형성하였다. 1-3, 어린이집 초기적응 과정에서 영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와의 관계 양상은 어떠한가? 순한 기질의 영아는 또래관계에 있어서 적응 초반기에는 산만하고 활발한 관찰과 모방하는 모습으로 관계를 형성하였다.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또래관계에 있어서 활동을 제안하거나 리드하였다. 또래관계를 본인위주로 선택적으로 골라 형성하는 성향이 있었다. 까다로운 기질의 정원이는 순한 기질의 영아에게는 공격적인 행동을 자주보이고, 중간 기질의 영아와는 협력하며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가 제안하거나 리드하는 활동을 하였다. 중간 기질의 영아는 또래관계에서 소극적 선별적 관계를 형성하였다. 먼저 다가가지는 않고 중간 기질의 영아에게 다가오는 또래들 중에 거부감이 없는 영아는 받아주었다. 또한 부정적 행동을 하는 또래에게는 회피나 거부로 그 또래들과의 관계를 차단하였다. 1-4. 어린이집 초기적응 과정에서 영아의 기질에 따른 놀이 양상은 어떠한가? 순한 기질의 영아는 활발하고 빠르게 놀이에 접근하고 이를 진행하였다.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놀이에 있어서 놀잇감을 독점하려는 특성을 보였다. 그로 인해 적응초반기에는 단독놀이를 주로 하는 형태를 보였다. 중간 기질의 영아는 놀이의 특성에서 놀이를 집중적이고 지속적으로 관찰한 후 놀이를 실행하였다. 본 연구는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첫째, 어린이집 초기적응 과정에서 새로운 환경 탐색하기는 각 기질별 영아들에 다양한 양상을 볼 수 있었다. 순한 기질의 영아는 긍정적으로 활발히 탐색하였다.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일방적 자기중심적 탐색으로 어린이집에 대한 거부감으로 심하게 울다가도 흥미로운 교구나 놀이에는 울음을 그치고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였다. 중간 기질의 영아는 탐색에 있어 소극적이였다. 하지만 관심이 생긴 교구나 놀이에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보이며 집중하였다. 둘째. 어린이집 초기적응 과정에서 영아의 기질별 보육교사와의 관계 양상은 순한기질의 영아와 중간 기질의 영아는 교사와 긍정적인 신뢰관계를 잘 형성하며 비슷한 관계를 형성하였다.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는 보호자와의 분리로 인해 교사에게 강한 거부감을 표현했지만 교실에서는 절대적인 집착의 대상의 관계를 형성하였다. 셋째. 어린이집 초기적응 과정에서 영아의 기질에 따른 또래와의 관계 양상은 또래관계에서 먼저다가가고 수용하는 순한기질의 영아와, 수동적으로 또래가 다가오기를 기다리다 선별적으로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중간 기질의 영아, 공격적 일방적 행동으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로 구분할 수 있다. 넷째. 어린이집 초기적응 과정에서 영아는 놀이를 통해 관계를 형성한다., 상호작용의 형태로 나타나는 놀이는 영아가 또래와 관계를 맺는 하나의 수단으로 작용하며 관계형성에 영향을 주었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 전반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주로 긍정적으로 적응을 한 순한 기질의 영아와 부적응으로 힘들어 하는 까다로운 기질의 영아에게서 나타났다. 영아들은 기질에 상관없이 새로운 곳에 적응할 때 두려움과 호기심을 가진다. 하지만 기질에 따라 행동스타일이 다르게 표현되는 것이고, 이따금 그 마음이 부정적인 방법으로 표현될 수도 있다. 따라서 교사는 집단 내에서 수용 가능한 친사회적 행동의 모델링을 자주 보여주고 긍정적인 행동을 격려해줌으로써 적응과정에서 부정적 행동의 수준과 빈도를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이에 본 연구 결과는 어린이집 초기 적응과정에서 영아의 기질에 따른 적응에서 나타나는 양상을 4가지 범주로 나누어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이들을 이해하고 협력하여 원만한 기관적응을 돕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more

목차

목 차
논문개요 .................................................................................................................. 1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 4
2. 연구문제 ............................................................................................................. 7
3. 용어의 정의 ....................................................................................................... 8

Ⅱ. 이론적 배경
1. 만 1세 영아의 발달 특성 ................................................................................ 9
2. 기질 ..................................................................................................................... 12
3. 적응 ..................................................................................................................... 17
4. 영아의 기질과 어린이집 초기 적응간의 관계 ....................................... 20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 22
2. 연구도구 ........................................................................................................... 27
3. 연구현장 ........................................................................................................... 29
4. 연구절차 ........................................................................................................... 30
5. 자료수집 ........................................................................................................... 31
6. 자료분석 ........................................................................................................... 32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새로운 환경탐색하기 양상 .......................................................................... 34
2. 보육교사와의 관계 ........................................................................................ 39
3. 또래와의 관계 양상 ...................................................................................... 44
4. 놀이의 특징 .................................................................................................... 49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 53
2. 논의 및 결론 ..................................................................................................... 55
3. 제언 ...................................................................................................................... 59

참고문헌 ......................................................................................................................... 60

부록 ................................................................................................................................. 6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