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한 영아의 미술태도 및 상호작용유형 분석

초록/요약

국문초록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한 영아의 미술태도 및 상호작용유형 분석 본 연구는 만2세 영아를 대상으로 영아가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경험하며 나타나는 미술태도와 상호작용유형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변화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기초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퍼포먼스 미술활동시 영아들의 미술태도유형과 변화는 어떠한가? 2. 퍼포먼스 미술활동시 영아들의 상호작용유형과 변화는 어떠한가? 2-1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한 영아의 개별행동 유형은 어떠한가? 2-2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한 영아와 또래와의 상호작용 유형은 어떠한가? 2-3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한 영아와 교사와의 상호작용 유형은 어떠한가? 2-4 퍼포먼스 미술활동 시 영아들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P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2세 영아 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2013년 3월11일부터 4월 24일까지 총 5주 동안 10회의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참여하여 관찰과정에서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연구 도구는 영아의 미술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미술 그리기 태도 평가 척도표와 영아의 상호작용을 관찰할 수 있는 상호작용 관찰기록표를 이용하여 관찰하고 기록하였다. 자료의 통계분석을 위하여 엑셀2010과 SPSS WINDOWS 12.0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퍼포먼스 미술활동에 나타나는 영아들의 미술태도의 특징은 관찰력이 가장 높은 점수가 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는 흥미도 점수가 높았으며 다음으로 성실성, 자신감, 작품의 존중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영아들의 미술태도는 초반 중반 후반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평가척도 점수가 상향되어 나타났다. 둘째, 퍼포먼스 미술활동에 나타나는 영아들의 상호작용 유형을 개별행동 유형, 또래와의 상호작용 유형, 교사와의 상호작용 유형으로 분류하여 관찰한 결과 개별행동 유형에서는 혼자놀기와 관찰하기가 가장 많이 발생되었으며 공상하기와 휴식은 현저히 낮게 관찰되었다.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한 영아들의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는 또래와 함께 놀이하기와 모방하기가 많이 나타났는데 횟수에 있어서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훨씬 많이 관찰되었다. 교사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에서 가장 많이 관찰된 항목은 모방하기가 120회, 요구/의견 따르기가 116회로 많이 관찰되었다. 또한 부정적인 상호작용유형은 적게 관찰되었는데 울기가 5회, 거절/무시하기가 3회 관찰되었으며 나머지 항목에서는 부정적인 상호작용 유형이 관찰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영아들은 퍼포먼스 미술활동을 통해 미술태도에 있어 관찰력 점수가 가장 높았고, 상호작용부분에서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또래와 함께 놀이하기의 사용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는 모방하기의 사용빈도가 가장 높았다. 또한 부정적 상호작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more

목차

목 차

국문초록.........................................................................................................ⅰ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 문제.................................................................................................................4
3. 용어의 정의.............................................................................................................4

Ⅱ. 이론적 배경 ..............................................................................................................6
1. 영아기의 미술놀이와 교육과정..........................................................................6
2. 퍼포먼스 미술 교육.............................................................................................15
3. 영아의 미술 태도.................................................................................................19
4. 영아의 상호 작용.................................................................................................21

Ⅲ. 연구방법.....................................................................................................................28
1. 연구 대상...............................................................................................................28
2. 연구 도구...............................................................................................................30
3. 연구 절차...............................................................................................................33
4. 퍼포먼스 미술 수업 프로그램 내용................................................................35
5. 자료 수집...............................................................................................................39
6. 자료 분석...............................................................................................................40

Ⅳ. 연구결과 ................................................................................................................41
1. 퍼포먼스 미술활동에서 나타나는 영아들의 미술태도유형과 변화........41
2. 퍼포먼스 미술활동에서 나타나는 영아들의 상호작용유형과 변화........49

Ⅴ. 논의 및 결론....................................................................................................... 88
1. 논의 ......................................................................................................................88
2. 결론 및 제언..........................................................................................................91

참고문헌...............................................................................................................................94
부 록...............................................................................................................................9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