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육대학원생의 자기주도성과 교육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현직 교사, 예비교사 그리고 잠재적 교육의 세계에 몸담고 있는 교육관련 전문가로써 평생학습을 통해 계속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인 교육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성이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자기효능감의 매개 효과는 어떠한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3년 현재 교육대학원에서 재학 중인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 및 본 조사를 거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며, 학습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학업에 참여함으로써 교육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런 맥락에서 교육대학원생의 다양한 학습요구를 파악하여 학습자에게 맞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열정과 독립성을 이끌어 냄과 동시에 교육에 대한 만족도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자기주도성과 교육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자기주도성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자기주도성과 자기효능감은 교육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성보다 자기효능감이 교육만족도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 교육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이 매개함으로써 더욱더 교육만족도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교육기관의 외부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교수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과정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통한 자신에 대한 기대치를 충족할 수 있도록 교수자는 다양한 학습방법이나 모델링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상으로 교육대학원의 성인학습자들은 자신의 삶속에서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기주도성은 개인적인 자질 즉, 인성적 특성으로 보는 입장으로 확인 할 수 있었다. 학습에 대해 스스로 애정과 열정을 가지고 독립적으로 솔선수범하는 자세는 학습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려고 하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학습의 성취입장에서 개인적 능력에 대한 판단인 자기효능감이 자기주도성보다 교육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아 성인학습자에게는 자발적 참여보다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에서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이 교육만족도를 상승 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의 모든 생애에 걸쳐 학습하고자 하는 욕구는 교사뿐만 아니라 여타의 다른 교육기관 종사자들에게도 해당되며 이들 또한 자신의 자기계발을 위한 계속학습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교육대학원의 목적인 교사 양성 및 교사의 재교육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다양한 성인학습자들이 학습을 통하여 직업적인 기술과 지식을 습득함은 물론 개인의 성장이 국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평생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평생학습은 성인학습자들의 학습능력을 요구하면서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과정을 수립.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자가 자아효능감을 통하여 전략적으로 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자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교육기관에서 인적․물적 자원 등 다양한 질적 서비스가 지원될 때 학습자의 교육만족도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이는 학습에 대한 계속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선순환 구조로 이어질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대학원생의 자기주도성과 교육만족도에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에 관한 후속연구를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로써 교육대학원생 뿐만 아니라 일반대학원 재학생과의 비교 연구를 통해 심도 있는 연구결과 도출이 필요하다. 둘째,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준비도 검사의 측정도구 아닌 자기주도성의 수준을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 및 활용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만족도의 하위영역의 문항들을 구체적이고 세분화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육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일회성인 설문지를 활용하여 양적연구를 실시하였으나 교육만족도는 주관적인 반응을 통하여 느끼는 자기만족이기 때문에 면담 및 참여관찰 등 질적 연구가 병행되어 진다면 보다 심층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자기주도성 8
가. 자기주도성의 개념 8
나. 자기주도성의 구성요인 및 측정도구 12
다. 자기주도성의 선행연구 15
2. 교육만족도 17
가. 교육만족도의 개념 17
나. 교육만족도의 구성요인 및 측정지표 20
다. 교육만족도의 선행연구 23
3. 자기효능감도 26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 26
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 자기효능감 30
다.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31
4. 자기주도성과 교육만족도, 자기효능감의 관계 33

Ⅲ. 연구방법 37
1. 연구모형 및 변인설정 37
2. 조사대상 39
3. 조사도구 41
4. 자료수집 및 분석 45
5.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4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52
1. 주요변인 기술통계 52
2.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53
3. 자기주도성과 교육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56
4. 논의 65

Ⅴ. 요약 및 결론 67
1. 요약 67
2.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4
부록(설문지)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