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관찰된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는 어린이집 만 2세반 학급의 영아를 대상으로 그림책을 읽고 극놀이 활동을 경험한 후 자유놀이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상상놀이 특성은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았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상상놀이 6
가. 상상놀이의 개념 6
나. 상상놀이의 가치 8
다. 만 2세 상상놀이의 특징 12
2. 그림책 읽기와 극놀이 활동 16
가. 그림책의 가치 16
나. 극놀이의 개념 및 가치 18
다. 그림책과 극놀이와의 관계 20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도구 22
가.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 22
나. 상상놀이 유형 24
다. 상상놀이가 일어난 장소 25
3. 연구 절차 25
가. 예비 관찰 25
나. 교사훈련 26
다. 그림책 선정 및 각색 26
라. 본 연구 28
4. 자료 분석 34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4
1.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특성
변화 34
가.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영아의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
변화 34
나.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유형
변화 49
다.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영아의 상상놀이 출현 영역
변화 54
2.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성별에 따른
상상놀이 특성 차이 62
가.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성별에 따른
상상놀이 가작화 요소 차이 62
나.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성별에 따른
상상놀이 유형 차이 66
다.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성별에 따른
상상놀이 출현 영역 차이 67

Ⅴ. 논의 및 결론 69
1. 논의 69
가.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특성
변화 69
나.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만 2세 영아의 성별에 따른
상상놀이 특성 차이 74
2. 결론 및 제언 77

참고문헌 81
부 록 8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