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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통합유형 분석

Analysis of Integration Type in Elementary School

초록/요약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STEAM)의 중간 점검을 위해서 융합인재교육(STEAM)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고찰함으로서,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이해를 돕고 성공적인 융합인재교육(STEAM)이 갖추어야 할 융합요소를 논의해 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STEAM 리더스쿨 경기도 D 초등학교의 STEAM 프로그램을 연구 대상으로 경기도교육청 연구년 교사 9명이 사례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에서 교과 간 통합은 공유형, 거미줄형, 연계형 등 다양한 형태로 통합되고 있으며, 융합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학생의 융합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신장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었다. 초등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에서 융합 요소는 융합인재교육 목표, 융합적 사고력 신장, 학습자의 자발적 사고와 동기 부여, 창의력, 도전 정신, 실제 수업의 적절성 등에서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분석되었으나, 학습자가 수업 상황을 자기 문제로 인식하고 열정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부분과 융합인재교육의 평가 기준은 아직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존의 수업 방식과 많은 차이점을 보이는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이 모든 교과, 모든 수업에서 일률적으로 이루어질 필요는 없으며, 그런 융합인재교육은 오히려 비효율적일 것이다. 결국 융합인재교육도 창의적 인재육성에 기여하는 교육 접근 방식의 하나로 인식되고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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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 ‥‥‥‥‥‥3
1. STEAM 교육 ‥‥‥‥‥ ‥‥‥3
가. STEAM 교육의 개념 ‥‥‥‥3
나. STEAM 교육 이론 ‥‥‥‥‥4
다. STEAM 교육의 필요성 ‥‥‥7
2. 통합 교육 ‥‥‥‥‥‥‥ ‥‥9
가. 통합과 융합의 의미 ‥‥‥ ‥9
나.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9
3. 선행연구분석‥‥‥‥‥‥‥‥16

Ⅲ. 연구방법‥‥‥‥‥‥‥‥‥‥19
1. 연구대상 및 기간 ‥‥‥ ‥‥19
2. 분석도구 ‥‥‥‥‥‥‥‥‥20

Ⅳ. 연구 결과 ‥‥‥‥‥‥‥‥‥23
1. STEAM 프로그램 통합 유형‥ ‥23
2. STEAM 프로그램 융합 요소 분석 ‥24
3. STEAM 프로그램별 분석 ‥‥‥‥‥25

Ⅴ. 결론 및 제언‥‥‥‥‥‥‥‥31

참고문헌‥‥‥‥‥‥‥‥‥‥‥‥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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