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또래관계와의 관계에서 갈등해결의 매개효과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박남숙
- 발행년도 2013
- 학위수여년월 2013.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497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2. 갈등해결 전략
3. 또래 관계
4. 세 변인간의 관계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처리 및 분석
Ⅳ. 연구결과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또래관계의 차이
2.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또래관계의 상관관계
3. 아동이 지각한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아동의 친구간 갈등해결전략,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4. 아동이 지각한 부-자녀간 의사소통과 또래관계와의 관계에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
5. 아동이 지각한 모-자녀간 의사소통과 또래관계와의 관계에 친구간 갈등해결전략의 매개효과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논의
2.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