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원어민과 비원어민 교사들에 대한 EFL 학생들의 태도에 미치는 변인 연구

목차

차 례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구성 3

Ⅱ. 이론적 배경 4

2.1 이론적 배경 4
2.1.1 학생 태도 4
2.1.2 원어민 교사 5
2.1.3 비원어민 교사 7
2.1.4 원어민 영어교사제도 현황 9
2.2 선행연구 11

Ⅲ. 연구방법 15

3.1 연구문제 15
3.2 연구 대상 16
3.3 연구 도구 17
3.4 연구 절차 21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23

4.1 원어민 교사와 비원어민 교사들을 향한 학생들의 학기 초 태도 23
4.2 시간의 영향 25
4.3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인들 29

Ⅴ.결론 및 제언 36

5.1 결론 36
5.2 제언 39

참고문헌 41
부 록 46




표 차 례

<표 1> 시·도별 원어민 교사배치현황 9
<표 2> 연구 대상자 현황 16
<표 3> 연구 대상자 기본 정보 16
<표 4> 설문지 구성 18
<표 5> 학기 초, 말 설문지 신뢰도 통계량 19
<표 6> 설문지 문항별 신뢰도 통계량 19
<표 7> 교사의 기본 정보 23
<표 8> 문항 11에 대한 학기 초 설문 조사 결과 24
<표 9> 문항 7, 19, 20에 대한 학기 초 설문 조사 결과 24
<표 10> 문항 13, 24에 대한 학기 초 설문 조사 결과 25
<표 11> 비원어민 - 문항 4, 16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27
<표 12> 문항 9와 성별과의 관계 30
<표 13> 문항 22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30
<표 14> 원어민 교사 경험에 대한 문항 15, 16, 17 설문 응답 조사 결과 31
<표 15> 비원어민 교사에 대한 문항들 설문 응답 조사 결과 32
<표 16> 원어민 교사 - 문항 23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33
<표 17> 비원어민 교사 - 문항 23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34

그 림 차 례

<그림 1> Kachru의 Circle 6
<그림 2> 학기 초, 말 설문 응답유형 빈도 수 21
<그림 3> 문항 3, 원어민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백분율 26
<그림 4> 문항 3, 비원어민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백분율 27
<그림 5> 문항 4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빈도 수 28
<그림 6> 문항 16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빈도 수 29
<그림 7> 원어민, 비원어민 교사반 학생들의 영어 공부하는 이유 35




부 록 차 례

<부록 1> 원어민교사 학급 학생 설문지 47
<부록 2> 비원어민교사 학급 학생 설문지 5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