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아의 신변안전 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초록/요약

본 연구는 부모를 대상으로 유아 신변안전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면담을 통하여 심층적 의미를 찾아봄으로써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부모의 유아 신변안전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천은 어떠한가? 둘째, 학부모의 유아 신변안전 교육의 방향에 대한 요구도는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는 서울, 경기 지역의 취학 전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가 있는 어머니 3명과 아버지 2명으로 총 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기간은 2012년 9월부터 2012년 11월까지 이루어졌으며 심층면담을 통해 부모의 유아 신변안전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천, 교육 방향에 대한 요구도를 알아보았다. 면담은 개별 면담과 집단 면담을 병행하였으나 개별 면담을 중점으로 하였고 면담 내용은 모두 녹음․전사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는 유아 신변안전 교육이 낯선 사람 경계하기에 치중하거나 무분별한 돕기를 강요하고 나쁜 사람에 대한 부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비현실적인 내용으로 지도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유아 신변안전 교육이 유아의 인성이나 사회성을 해칠 것에 대한 우려로 교육과 안전 사이에 심각한 갈등이 나타났다. 또한 부모는 유아 신변안전에 대해 현실적으로 체감하지 못하거나 안일하게 생각하는 등 결여된 안전 의식을 갖고 있었다. 그리고 유아 신변안전에 대한 가정에서의 지원 활동은 말로만 이루어지는 등 제한적인 실천을 하고 있었다. 둘째, 부모는 유아 신변안전을 위해 국가 및 사회, 교육기관, 가정에 대한 각각의 역할을 요구했는데 국가에는 제도 및 장치 마련, 범죄자 처벌 강화 및 교육, 폐쇄회로 TV 확충을 요구하였고 교육기관에는 행동훈련 중심의 교육, 개성과 수준․흥미에 따른 지도, 교육기관 및 교사의 주체의식 및 자질 함양, 가정과 연계된 부모교육, 전문가 초빙 및 전문단체 활용을 요구하였다. 그리고 가정에서는 자녀에 대한 관심과 사랑 그리고 욕구 충족시키기, 신변안전을 위한 보조 프로그램 활용, 자녀 주변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법에 대한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신변안전 교육이 현실에 맞는 적절한 내용과 방법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며 유아의 인성이나 사회성을 해치지 않는 방법 또는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 부모의 안전 의식을 함양하고 보다 적극적인 지원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 신변안전을 위해서는 국가 및 사회, 교육기관, 가정의 노력이 함께 할 때 그 효과가 증대될 것인데 국가는 제도 및 장치 마련, 범죄자 처벌 강화 및 교육, 신변안전을 위한 시설 및 설비를 보강해야 할 것이며 교육기관에서는 교육현장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고 교사들의 안전 의식 및 자질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유아들에게 신변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부모들에게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가정에서는 유아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자녀의 신변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려는 노력이 따라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감사의 글 --------------------------------------------- i
국문초록 --------------------------------------------- ii

more

목차

목 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5
3.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8
1. 유아 신변안전 교육 ---------------------------------- 8
2.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신변안전 교육---------------------- 14
3. 유아 신변안전 교육과 부모와의 관계 -------------------- 19
4. 선행연구 고찰 -------------------------------------- 20

Ⅲ. 연구 방법 -------------------------------------------- 22
1. 연구 참여자 ---------------------------------------- 22
2. 자료수집 ------------------------------------------- 25
3. 자료분석 ------------------------------------------- 26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28
1. 신변안전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천 ---------------------- 28
2. 신변안전 교육의 방향에 대한 요구 ----------------------- 36

Ⅴ. 논의 및 결론 ----------------------------------------- 55
1. 요약 및 논의 ---------------------------------------- 55
2. 결론 및 제언 ---------------------------------------- 59

참고문헌 ------------------------------------------------ 62

more

목차

<표 1> 신변안전 교육의 실시기준 --------------------------- 13
<표 2> 제6차 유치원교육과정의 신변안전 교육 내용 ------------- 14
<표 3>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의 신변안전 교육 내용 ---------- 15
<표 4>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 내용 ------ 17
<표 5>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신변안전 교육 내용 ----------- 17
<표 6> 연구 참여자 -------------------------------------- 23
<표 7> 면담 시 질문 내용 --------------------------------- 25
<표 8> 자료 분석 범주 ----------------------------------- 2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