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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앱의 평가도구 개발연구

Development of Evaluation Tool for Educational Applications

초록/요약

이 연구는 스마트교육환경에서의 교육용 앱을 평가하기 위한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를 개발하는데 있다. 기존 선행연구에 기초해서 교육용 앱의 평가를 위한 평가모형을 도출했으며, 이 모형은 4개의 평가영역(교수․학습측면, 화면디자인측면, 기술측면, 경제․윤리측면)과 13개 평가요소들로 구성되었다. 이 잠재모형의 통계적 타당성 검증을 위한 자료수집을 하고자, 경기도 소재 중학교 1곳과 고등학교 2곳의 학생 156명을 대상으로 교육용 앱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각 평가문항이 갖는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탐색적 요인분석한 결과, 교육용 앱을 평가하는 영역으로 교수․학습(흥미성·자기주도성·실용성, 인지발달성), 화면디자인(디자인의 적합성, 어휘의 정확성), 기술(호환성, 안정성), 경제․윤리(경제성, 윤리성) 등 4개 영역이 제안되었다. 또한 문항내적일관성을 확인하고자 신뢰도 분석한 결과, 각 평가영역 별 Cronbach 는 .88, .85, .82 , .80으로 모두 적합한 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교육용 앱 평가도구는 통계적으로나 타당성과 신뢰성 측면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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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표차례
그림차례
국문요약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및 내용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1. 스마트교육에서의 앱 5
2. 교육용 앱의 기술 동향 19
3. 교육용 앱의 평가 유형 22

Ⅲ. 앱 평가도구모형
1. 평가모형의 도출 30
2. 평가영역과 요소 33

Ⅳ. 앱 평가문항 개발과 타당화
1. 평가문항 개발 37
2. 평가도구의 타당화 45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54
2. 결론 55
3. 제언 55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표 차 례


<표 Ⅰ-1> 교육용 앱 연구동향 2
<표 Ⅱ-1> 스마트교육 6
<표 Ⅱ-2> 교육용 앱의 분류 8
<표 Ⅱ-3> 교육용 앱의 재분류 10
<표 Ⅱ-4> 다중지능유형과 교육용 앱 16
<표 Ⅱ-5> 교수·학습 중심 평가 유형 Ⅰ 23
<표 Ⅱ-6> 교수·학습 중심 평가 유형 Ⅱ 24
<표 Ⅱ-7> 교수·학습 내용 특성에 따른 평가 유형 26
<표 Ⅱ-8> 교육용 콘텐츠 평가 유형 비교분석 29
<표 Ⅲ-1> 도출된 평가영역 및 관련 선행연구 31
<표 Ⅳ-1> 잠정 도출된 설문문항 38
<표 Ⅳ-2> 평가문항 중요도 평가결과 43
<표 Ⅳ-3> 공통요인유무에 관한 검증 통계값 46
<표 Ⅳ-4>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와 설명비율 47
<표 Ⅳ-5> 1차 요인분석 결과 48
<표 Ⅳ-6> 2차 요인분석 결과(1) 49
<표 Ⅳ-7> 2차 요인분석 결과(2) 49
<표 Ⅳ-8> 2차 요인분석 결과(3) 50
<표 Ⅳ-9> 2차 요인분석 결과(4) 50
<표 Ⅳ-10>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및 설문문항 51
<표 Ⅳ-11> 요인별 신뢰도 분석 결과 53

그 림 차 례

[그림 Ⅱ-1] 자이로스코프를 적용한 앱 20
[그림 Ⅱ-2] 증강현실을 이용한 동화 앱 21
[그림 Ⅱ-3] 소셜 네트워킹 모두의게임 22
[그림 Ⅲ-1] 도출된 평가모형 32
[그림 Ⅳ-1] 고유치 그림표 47
[그림 Ⅳ-2] 수정된 평가모형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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