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미지수가 2개인 연립 일차부등식의 융합인재교육(STEAM)용 자료 개발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4
3. 용어의 정의 4
가. STEM 4
나. STEAM교육 4
다. 융합인재교육(STEAM) 5
라. 4C-STEAM 5
Ⅱ. 이론적 배경 6
1. STEAM교육과 우리나라의 융합인재교육(STEAM) 6
가. STEM 6
나. STEAM교육 8
다. 우리나라의 융합인재교육(STEAM) 10
라. 4C-STEAM 12
2. RME 교육과 MiC 교재 14
3. 미지수가 2개인 연립 일차부등식과 선형계획법 19
4. 선행연구 22
Ⅲ. 연구 방법 24
1. 연구절차 24
2. 연구도구 24
가. 개발 방향 24
나. 개발 준거 25
다. 4C-STEAM 핵심역량 설계 26
3. 차시별 구성 27
Ⅳ. 연구 결과 28
1. 연구내용 ‘가’의 결과 28
2. 연구내용 ‘나’의 결과 30
가. 융합적 지식 및 개념 형성(Convergence) 30
나. 창의성(Creativity) 34
다. 소통(Communication)과 관계 35
라. 타인에 대한 배려(Caring) 30
Ⅴ.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40
<부록> 교사용 자료 4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