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과학과 관련된 이슈를 다룬 UCC 탐구 활동의 사례연구 : 과학적 탐구방법에 대한 중학생의 접근방식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정리 4
4. 연구의 한계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UCC의 개념 5
2. UCC의 제작과정 6
3. UCC의 교육적 특성 8
4. 학생 주도적 활동에 따른 산출물의 의의 8
5. 선행 연구 검토 9
6. 과학적 탐구에서 UCC의 활용 11
가. 2007 개정교육과정 11
나. STS적 교육과정 12
다. Hearts-On 과학교육 패러다임으로의 변화 12
라. 오스본의 발생학습 14
마. 구성주의(STS) 교수학습모형 15
바. 과학적 탐구방법 1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 절차 17
2. 연구대상 18
3. 연구방법 20
4. 연구도구 20
5. 차시별 학습지도안 선행 투입 20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21
1. 주제 선정에 따른 관찰 평정 및 사전 면담 22
가. 1학년 조 22
나. 2학년 조 26
2. 학생 산출물 분석 30
가. 1학년 조 30
나. 2학년 조 38
다. 자기평가와 과학적 태도의 종합적 분석 46
Ⅴ. 결론 및 제언 49
* 참고문헌 54
* 부록
[부록 1] 학습 지도안 1차시 56
[부록 2] 학습 지도안 2차시 58
[부록 3] 학습 지도안 3차시 59
[부록 4] 학습 지도안 4차시 60
[부록 5] 과학 UCC 만들기 주제 선정 회의 자기평가표 61
[부록 6] 과학 UCC 만들기 최종 발표 자기평가표 62
[부록 7] 선행 투입 학습 결과물 - 6컷 만화 63
[부록 8] 1학년 조 학생 산출물 - 보고서 양식 66
[부록 9] 2학년 조 학생 산출물 - 보고서 양식 78
표 목 차
<표 Ⅱ-1> UCC 제작과정 7
<표 Ⅱ-2> 과학교육 패러다임의 변천과 Hearts-On 과학교육 13
<표 Ⅲ-1> 연구절차 17
<표 Ⅲ-2> 연구대상의 특성 19
<표 Ⅳ-1> 1학년 조의 주제 선정 이유 25
<표 Ⅳ-2> 1학년 조의 사전 활동 체크리스트 26
<표 Ⅳ-3> 2학년 조의 주제 선정 이유 28
<표 Ⅳ-4> 2학년 조의 사전 활동 체크리스트 29
<표 Ⅳ-5> 1학년 조의 구성주의(STS)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구현 정도 32
<표 Ⅳ-6> 펠라의 실험형태 33
<표 Ⅳ-7> 1학년 조의 과학적 탐구방법에 관한 구현 정도 34
<표 Ⅳ-8> 1학년 조의 학생 산출물 발표 평정표(교사용) 35
<표 Ⅳ-9> 1학년 조의 탐구활동 후 느낀 점 37
<표 Ⅳ-10> 2학년 조의 구성주의(STS) 교수학습모형에 관한 구현 정도 40
<표 Ⅳ-11> 2학년 조의 과학적 탐구방법에 관한 구현 정도 41
<표 Ⅳ-12> 1학년 조의 학생 산출물 발표 평정표(교사용) 43
<표 Ⅳ-13> 1학년 조의 탐구활동 후 느낀 점 45
<표 Ⅳ-14> 과학 UCC 만들기 주제 선정 회의 자기평가표 47
<표 Ⅳ-15> 과학 UCC 만들기 최종 발표 자기평가표 48
그 림 목 차
[그림 Ⅳ-1] 1학년 조의 주제 선정 이유 24
[그림 Ⅳ-2] 2학년 조의 주제 선정 이유 27
[그림 Ⅳ-3] 1학년 조의 탐구활동 후 느낀 점 36
[그림 Ⅳ-4] 2학년 조의 탐구활동 후 느낀 점 4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