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기 전략을 이용한 고등학교 읽기 지도방안
- 주제(키워드) 질문하기 전략 , 읽기 지도방안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광순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289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문제 2
1.3. 연구 방법 3
1.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2.1. 읽기의 정의 4
2.2. 읽기전략 5
2.2.1. 읽기전략의 정의 5
2.2.2. 읽기전략의 효과 5
2.2.3. 읽기전략의 종류 6
2.3. 질문하기 전략 7
2.3.1. 질문하기 전략의 정의 및 필요성 7
2.3.2. 질문하기 전략의 분류
2.3.2.1. Quantity Questions 9
2.3.2.2. What if...? Questions 10
2.3.2.3. How come...? Questions 11
2.4. 선행연구 11
Ⅲ. 연구방법 13
3.1. 연구 대상 및 실험 도구 13
3.2. 수업 지도안 구성 요소 14
Ⅳ. 수업 내용 및 결과물 분석 15
4.1. Quantity Questions 15
4.1.1. 수업지도안 15
4.1.2. 읽기 지문 17
4.1.3. 제시한 질문 18
4.1.4. 수업 결과물 분석 18
4.2. What if...? Questions 24
4.2.1. 수업지도안 24
4.2.2. 읽기 지문 26
4.2.3. 수업 결과물 분석 28
4.3. How come...? Questions 31
4.3.1. 수업지도안 31
4.3.2. 읽기 지문 33
4.3.3. 수업 결과물 분석 35
4.4. 설문조사 38
4.4.1. 설문조사 결과 분석 38
4.4.2. 설문조사 결과지 40
Ⅴ. 결론 및 제언 43
참 고 문 헌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