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 수학 영재의 수준을 고려한 무게중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5
1. 무게중심에 대한 접근 5
2. 지레의 원리와 무게중심 9
3. 일반화 사고와 전략 12
4. 수학 영재 교수 ∙ 학습 자료의 유형 결정 14
5. 영재 교수 ∙ 학습 자료 개발 모형 18
Ⅲ. 선행 연구 분석 25
1. 영재교육기관 운영 효율화 방안에 대한 연구 분석 25
2. 유추를 활용한 무게중심 탐구에 관한 연구 25
3. 수학영재 심화학습을 위한 다각형의 무게중심 연구 26
4. 수학 영재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볼록 다각형의 무게중심 연구 27
Ⅳ. 연구의 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대상자 실험 설계 30
3. 검사도구 30
4. 연구 일정 31
5. 기 개발된 무게중심 프로그램 적용 후 문제점 33
6. 각 수준에서 도달하고자 하는 무게중심의 일반화 35
Ⅴ. 연구 결과 및 논의 38
1. 경기도 영재교육원과 영재학급에서의 무게중심 수업 실태 38
2. 프로그램 적용 분석 49
3.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의 만족도 분석 89
Ⅵ. 결론 및 제언 98
1. 결론 98
2. 제언 101
참 고 문 헌 102
<부록> 104
Abstract 16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