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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평생교육 요구분석

초록/요약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과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교육의 요구를 분석하여 봄으로써 교직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에 대한 우선적인 요구가 무엇인지 규명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영역 중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효과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도입과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육기관교직원들이 인식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요구는 무엇인가?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설립 유형에 따라 교직원들이 인식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요구는 무엇인가?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 직급에 따라 인식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요구는 무엇인가? 넷째,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평생교육 영역에 따라 인식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요구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 군포시에 근무하는 국·공립 및 사립유치원 원장 및 교사 140명과 수원시 팔달구와 장안구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원장과 보육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조사 하였다. 요구분석 도구개발 단계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김진화(2009)의 모형을 근거로 요구분석도구를 개발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12.0 프로그램과 엑셀(Excel)을 이용하여 분석 절차를 거쳤으며, 요구분석의 우선순위 결정은 t 검증을 실시하였고, t 검증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Borich의 요구도 공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현재수준과 중요수준의 Gap 차이의 평균값을 의미한다.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HH 분면에 포함된 평생교육프로그램 수를 파악하여 그 수만큼 Borich 요구도의 상위순위에 포함된 항목들을 결정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전체교직원이 요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인문교양교육 중 상담치료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설립유형별로 요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국·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직원들은 상담치료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고, 스포츠예술활동, 등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았다. 보육교직원들도 유치원교직원과 마찬가지로 상담치료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으나, 보건교육과 전문 직무연수 등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았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직급에 따라 요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원장은 생활의료교육을 더 중요시 요구한 반면, 교사들은 상담치료 프로그램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각 영역별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직업능력교육은 전문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문화예술교육 영역에서는 스포츠예술활동 프로그램을, 인문교양교육 영역에서는 상담치료 프로그램을, 시민참여교육 영역에서는 환경생태체험강좌 프로그램이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전국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요구분석이 이루어져서 평생교육에 대한 다각적인 요구를 분석하여 각종 직무관련 연수 등의 프로그램에 반영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 된 현실에서 현장의 특수성 등을 감안하여 교육아동대상, 기관의 특성, 근무여건 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방안 마련이 필요하며, 교직원들의 다양한 평생학습의 기회제공을 위해 주말시간활용, 휴가 활용, 대체인력 활용 등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 셋째, 평생교육의 영역 중 직무역량프로그램 등은 경력에 따라 형식적으로 일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좀 더 구체적인 교직원의 요구가 반영 되어야 하며, 교직원 스스로 참여하고 자발적인 학습모임에 대한 경제적지원 등 종합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넷째,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개인적인 관심영역과 학습경험을 인정 해 주는 학습인정제도 등을 마련하여 승급 등에 가점을 부과 하는 등 실질적이고 제도적인 인센티브 장치가 마련되어야 하며 사후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직원들도 과거와 달리 전문직으로써 그 역할의 중요성이 대두 되면서 일회성이나 한정된 시기의 교육이 아닌 계속적인 교육의 필요를 기반으로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최근 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로 인한 맞벌이 가정이 증가함에 따라 유아들의 취원율이 높아지면서 유아교육의 질 또한 강조되고 있고, 이들을 담당하는 유아교육 교직원의 자질과 역량도 중요시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일반인들의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와 교사들의 직무연수 등 직무관련 요구분석은 선행연구 되어 왔으나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 하는 교직원이 가르치는 자로서 역량과 전문성 신장 뿐 아니라 개인적인 관심과 스스로의 자기개발을 위한 학습욕구에 대한 부분 까지 평생교육프로그램 차원의 요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김진화(2009)가 제안한 평생교육프로그램 6대 영역체계를 중심으로 설문을 구조화 하였으며, 안면 타당도 검사를 위해 전문가 9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 한 후 유사한 명칭이 혼돈스럽다는 의견을 설문에 반영하여 주를 달아 수정 보완 하였다.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군포시에 근무하는 국공립 및 사립유치원 교직원과 수원시 팔달구와 장안구에 근무하는 국․공립 및 민간어린이집 교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270부의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중 유효한 설문 250부를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요구분석으로 현재수준과 필요수준의 차이를 통해서 교직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첫째, t 검증을 통해 전체교직원,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유형, 교직원 직급, 평생교육 영역에 따라 프로그램 요구에 대한 현재수준과 필요수준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둘째, Borich의 요구도 공식에 의해 요구도 값을 산출하여 가중치에 따른 우선순위를 나열하였다. 셋째,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좌표 평면에 항목들의 점수를 계산하여 HH분면의 위치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결정하였다. The Locus for Focus 모델은 현재수준과 중요수준의 Gap 차이의 평균값을 의미한다. 넷째,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HH분면에 포함된 평생교육프로그램수를 파악하여 그 수만큼 Borich 요구도의 상위순위에 포함된 항목들을 결정하였다. 다섯째, Borich 요구도 상위순위 항목들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HH사분면에 제안된 항목의 중복성을 확인하여 공통 상위 우선순위에 해당되는 항목을 최우선 순위 항목들로 결정하고, 두 방법 중 하나에만 해당되는 프로그램은 차 순위 요구 프로그램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전체교직원이 요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인문교양교육 중 상담치료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설립 유형별로 요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국.공립,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직원들은 상담치료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고, 스포츠예술 활동, 등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았다. 보육교직원들도 유치원교직원과 마찬가지로 상담치료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으나, 보건교육과 전문 직무연수 등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았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의 직급에 따라 요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인문교양교육 영역으로 동일하였지만 세부 프로그램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원장은 생활의료 교육을 더 중요시 요구한 반면, 교사들은 상담치료 프로그램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각 영역별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직업능력교육은 전문 직무연수 프로그램을, 문화예술교육 영역에서는 스포츠 예술활동 프로그램을, 인문교양교육 영역에서는 상담치료 프로그램을, 시민참여교육 영역에서는 환경생태체험 강좌 프로그램이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결론 유아교육기관들은 저출산의 영향으로 기관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유아교육 시장에서는 시설의 대형화와 함께 과열된 경쟁구도 속에 놓여 져 있다. 국가가 유아교육과 보육을 책임진다는 목표 아래 공교육과 공보육을 추진하고는 있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사립유치원과 민간어린이집의 수 가 국·공립 보다 아직은 훨씬 더 많은 실정이며 유아교육 기관들은 무한 경쟁 시대에 살아남기 위하여 우수한 교육환경과 우수한 인력, 교육과정의 내실화 및 차별화된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위한 연구 등에 많은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유아교육 기관운영의 핵심은 운영자인 원장과 교직원들이기 때문에 교직원들의 관리와 교사로써의 전문성 유지 및 향상을 위해 각종 직무연수나 보수교육 및 교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등 에 적극 참여 하고는 있지만 유아교육기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중 직무관련 계속교육과 연수를 제외하면 다른 평생교육 프로그램들은 전혀 없는 상태이다. 대다수 유아교육기관들의 교직원의 수가 대형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20명 이상인 곳 들 도 있지만, 적게는 3~4명에서 많게는 10여명 정도가 평균적으로 근무하기 때문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의 자체적인 연수나 워크샵 또는 자발적인 학습동아리, 대기업의 사내대학 같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며, 직무연수 등은 지속성이 없고 경력 순 에 따라 일회성 교육으로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교직원들의 평생교육의 참여와 확대가 절실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과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요구는 현실적인 직무와 관련 된 상담치료가 가장 높은 요구도를 보였다. 이는 교직원들의 업무 중 학부모 관리 및 부모상담 역할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교사가 되기 이전의 직전교육 만으로는 상담의 전문성이나 정확성에 관련 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한계를 느끼고 특히 초보교사나 경력이 낮을수록 상담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따라서 직무연수나 보수교육을 실시 할 때 전체프로그램 중 한 두 시간 만 을 배정하고 있는 형식적인 연수 상담 과목이 아닌 전문 직무 연수로서 교직원 생애별로 주기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의 특성으로 볼 때 두 기관에 근무하는 교직원들의 요구는 모두 직무관련 전문성을 위한 상담치료에 관한 요구가 가장 높은 점은 동일하나, 유치원 교직원들은 스포츠예술활동 및 문화예술교육 영역의 레저생활스포츠 프로그램에 대한 순서로 요구가 높았으며, 어린이집 보육교직원들은 보건교육과 전문 직무연수 등의 순으로 우선순위가 높았다. 이 분석결과는 두 기관의 근무 환경차이와 교직원들의 직전교육기간의 차이와 학력의 차이에서의 유의한 차이로 보여 진다. 우선 근무 환경의 차이는 어린이집은 12시간 보육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교직원들의 퇴근시간이 늦고 근무시간이 유치원 교직원들보다 많기 때문에 과중한 업무로 인한 개인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보다는 현실에 직면한 직무와 관련된 요구가 더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이고, 또한 같은 유아교육기관이지만 교육대상 연령의 차이, 즉 유치원보다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들의 연령이 낮기 때문에 보건교육 등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아진다. 또한 학력의 차이에서 현재 유치원의 교사는 전문대학 3년제 이상에서 유아교육 전공자에 한하여 정교사가 될 수 있으며,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은 고졸이상의 학력으로 보육교사 양성 1년 과정과 전문대학, 사이버대학 등에서 보육교사 자격의 취득이 용이하기 때문에 보육교직원으로서의 역량개발을 위한 전문 직무연수 등에 높은 요구의 우선순위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국가 미래의 주역인 유아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교육교직원들의 전문성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교육지원청 이나 시군구청 등에서 주관하는 단발성 기관 중심의 연수 외에 교사의 개인적인 관심과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성과 다양성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연계와 지역 평생교육기관 등과의 공간 및 프로그램의 연계를 통한 상호 협력적이고 상생적 네트워크 등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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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평생교육프로그램 6
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및 필요성 6
나.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영역과 분류 8
다.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15

2. 요구분석 25
가. 요구분석의 개념 25
나. 요구분석의 방법 27
다. 요구분석의 우선순위 결정 30

Ⅲ. 연구방법 35
1. 연구모형 및 절차 35
2. 조사대상 36
3. 조사도구 36
4. 자료수집 및 분석 38

Ⅳ. 연구결과 42
1. 유아교육기관 전체 교직원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요구분석 42
2. 유아교육기관 설립유형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요구 우선순위 분석 48
3. 유아교육기관 직급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요구 우선순위 분석 60
4. 유아교육기관 교직원의 평생교육영역별 프로그램 요구 우선순위 분석 72

Ⅴ. 요약 및 결론 85
1. 요약 85
2. 결론 87
3. 제언 90
4. 연구의 제한점 91

참고문헌 92
부록(설문지) 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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