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재학급 학생이 지각하는 영재학급 활동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 주제(키워드) 영재학급 , 학교생활적응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유미현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재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286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영재와 영재교육 5
2. 초등영재아동과 영재교육 9
3. 초등 영재학급 운영 및 학교생활적응 12
4. 선행연구 고찰 20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측정 도구 28
3. 자료 분석 31
4. 연구 절차 32
Ⅳ. 결과 해석 및 논의 33
1. 영재학급 만족도, 참여도, 학교생활 적응도 비교 33
2. 영재학급 만족도, 참여도와 학교생활 적응도 관계 41
3. 영재학급에 관한 인식 비교 50
Ⅴ. 결론 및 제언 61
1. 결론 61
2. 제언 66
[참고 문헌] 68
[ABSTRACT] 73
[부 록]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