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어린이집 주임교사역할에대한 보육교사와주임교사인식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어린이집 주임교사 직무역할에 대한 보육교사와 주임교사의 인식정도와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 조직에서 중간관리자인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주임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고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중간관리자로서의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자료 제공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일반교사와 주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일반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주임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주임교사 직무역할에 대한 보육교사 인식에 대하여 각각 알아보고 주임교사 직무역할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주임교사의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한 도구는 송일준(1999)이 ‘교감의 역할에 대한 교사의 인식분석’에서 사용한 설문지와 여명선(2002)이‘공립유치원 원감의 역할 수행과 역할 갈등’에서 역할수행에 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주임교사 직무역할에 대한 측정을 하기 위한 도구는 여명선(2002)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본 연구 어린이집 주임교사에 대한 직무역할에 맞게 수정·보안·삭제하여 어린이집 운영관리, 보육과정운영관리, 교직원 인사관리, 사무관리, 지역사회 연계활동 관리에 관한 5개 영역 27문항으로 주임교사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보육교사 와 주임교사의 인식 차이분석 보육시설 주임교사 의 역할 별로 보육교사와 주임교사간의 인식정도에 유의 수준5% 하에서 유의 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보육교사는 사무관리에 대하여 가장 많이 인식하고 있으며 교직원인사관리, 지역사회 연계활동관리. 어린이집 운영관리, 보육과정운영관리 순으로 주임교사와의 인식 차이를 나타났다. 2. 보육시설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어린이집 주임교사에 대한 보육교사의 역할 인식수준은 평균 4.15로 높은 편이다. 어린이집 일반교사들은 주임교사의 역할영역 중 사무관리 (4.25)에 역할 인식수준이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지역사회 연계 활동 관리(4.16), 교직원 인사관리(4.14), 보육가정 운영관리(4.12). 어린이집 운영관리(4.10) 순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들이 가장 높게 평가 한 항목과 낮게 평가한 항목에 대해 세부 분석을 해 본 결과, ‘보육교사들은 사무관리 영역에서 영 유아에 관한 문서 관리/유지’, 종사자 복무규정준수’, ‘문서관리’, ‘어린이집 비품, 소모품등의 출납관리’ 순으로 평가 하고 있다. 보육교사들은 어린이집 운영관리 영역에서‘시설 내 안전사고 예방 환경마련, 발생 시 신속처리’, ‘학부모/가정연계교육’.‘청결과 안전의 정기적 점검, 유지지원’, ‘시설관리/유지, 쾌적한 보육 환경유지’, ‘ 어린이집 운영계획/실천/평가실시’, ‘향후 계획 수립 반영’ 순으로 나타났다. 3.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주임교사의 인식 어린이집 주임교사에 대한 주임교사의 역할 인식수준은 평균 3.86으로 일반교사에 비해 낮은 편이다. 5개의 주임교사의 역할(어린이집 운영관리, 보육과정 운영관리, 교직원 인사관리, 사무관리, 지역사회 연계활동 관리)별 주임교사의 인식수준이 유의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주임교사들은 주임교사의 역할 영역 중 사무관리(3.92)’역할 수준이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어린이집 운영관리(3.90)’, ‘보육과정 운영관리(3.87)’, ‘교직원 인사관리(3.82)’, ‘지역사회 연계활동 관리(3.81)’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게 평가한 항목과 낮게 평가한 항목에 대해 세부 분석을 해 본 결과, 주임교사들은 사무관리 영역에서 ‘영 유아에 관한 문서관리/유지’, ‘문서관리, 종사자 복무규정 준수관리’, ‘어린이집 비품/소모품’ 등의 출납관리 순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와는 달리 보육교사들은 지역사회 연계활동 관리 영역에서 ‘학부모 의견수렴/반영’, ‘부모교육 및 가정과의 연계교육’, ‘보육시설운영위원회와 의사소통’, ‘대내외 각종행사/대회 참여’,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 활용/유대’, ‘보육시설 홍보물 제작/관리’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주임교사 역할에 대한 인식은 실제 주임교사 역할 수행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more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9
1.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역할 9
2. 주임교사의 역할 14
3. 주임교사의 자질과 직무의 어려움 23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2
3. 연구절차 34
4. 자료분석 35


Ⅳ. 연구결과 36
1. 어린이집 주임교사역할에 대한 보육교사 와 주임교사 의 인식차이 36
2.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사인식 37
3.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주임교사 인식 41


Ⅴ. 논의 및 결과 46
1. 논의 46
2. 결과 및 제언 52



참고문헌 55
부록 59













표 목 차



<표Ⅲ-1> 교사가 근무하는 어린이집 의 일반적인 배경 29
<표Ⅲ-2> 보육교사일반적인 배경 30
<표Ⅲ-3> 주임교사 직무역할 질문지 구성내용 32
<표Ⅲ-4>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역할에 대한인식 설문문항 신뢰도분석 34




<표Ⅳ-1> 어린이집 주임교사역할에 대한 보육교사 와 주임교사 간 인식 36
<표Ⅳ-2> 어린이집 주임교사역할에 대한 교사의 인식 37
<표Ⅳ-3> 배경변인별 기준 주임교사역할에 대한 교사의 인식 39
<표Ⅳ-4> 어린이집 주임교사역할에 대한 주임교사의 기대 41
<표Ⅳ-5> 배경변인별 기준 주임교사역할에 대한 주임교사인식 4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