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산책 경험에서 나타난 영아의 언어 및 상호작용유형

초록/요약

본 연구는 만2세 영아를 대상으로 영아가 산책을 경험하며 이루어지는 언어와 상호작용유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을 기초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산책경험에서 나타나는 영아들의 언어유형은 어떠한가? 2. 산책경험에서 나타나는 영아들의 상호작용 유형은 어떠한가? 2-1. 산책을 통한 영아의 개별행동 유형은 어떠한가? 2-2. 산책을 통한 영아의 또래와의 상호작용 유형은 어떠한가? 2-3. 산책을 통한 영아의 교사와의 상호작용 유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S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2세 영아 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2012년 3월 15일부터 4월 20일까지 총 5주 동안 20회의 산책을 참여 관찰과정에서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연구 도구 는 영아의 언어발달 특징 빈도와 영아의 상호작용을 관찰할 수 있는 언어발달 특징 빈도표와 놀이행동 관찰기록표를 하루씩 교차로 각각 10회씩 총20회를 관찰하고 기록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통계분석을 위하여 SPSS WINDOWS 12.0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책을 통한 영아들의 언어발달 특징은 혼자말하기의 언어형태가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으며 다음은 질문/요청언어, 상황에 적절한 언어, 설명언어, 모방/반복언어, 의성어, 음운언어 순으로 나타났고, 부정언어는 가장 낮은 빈도로 나타났다. 둘째, 산책경험에서 나타나는 영아들의 상호작용 중 개별행동 유형에서는 혼자놀기와 영역 이동하기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공상하기와 휴식은 현저히 낮게 관찰되었다. 또한 관심을 끌기위한 혼자놀이는 주위에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없으면 혼자놀이는 곧 중단되고 영역이동하기로 바로 연결되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 부분에서는 긍정적 상호작용일 때는 모방하기, 또래와 대화하기, 또래 따라 다니기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상호작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나, 울기, 거절/무시하기, 놀기 방해하기 등이 낮은 빈도로 나타났다. 교사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에서 가장많이 관찰된 항목은 교사와 대화하기가 51회로 가장 많이 관찰되었으며 의견 따르기가 28회로 그다음 순으로 많이 관찰되었다. 교사와의 부정적 상호작용은 거의 일어나지 않았으며 거절/ 무시하기가 2회로 가장 많았고, 울기가 1회, 나머지 항목에서는 부정적인 상호작용 유형이 관찰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영아들은 산책활동을 통해 혼자언어의 사용빈도가 가장 높았고,상호작용 부분에서는 또래와의 상호작용, 교사와의 상호작용 모두에서 모방하기,대화하기의 사용빈도가 가장 높았으며, 부정적 상호작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more

목차

◎국문초록ⅰ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산책의 의미와 중요성 7
2. 영아의 언어발달 10
3. 영아의 상호작용 16
Ⅲ. 연구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도구 25
3. 연구 절차 28
4. 자료 분석 34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5
1. 산책경험에서 나타나는 영아들의 언어유형 35
2. 산책경험에서 나타나는 영아들의 상호작용유형 43
Ⅴ. 논의 및 결론 64
1. 논의 64
2.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70
부록 7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