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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교사지지,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가 발표불안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교사지지, 자동적 사고, 발표불안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자동적 사고와 교사지지가 발표불안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았다. 아울러 교사지지가 발표불안을 감소시킬 경우 구체적으로 어떤 지지 유형을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아 교육 현장에서 교사 지지적인 환경을 조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교사지지, 자동적 사고, 발표불안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교사지지, 자동적 사고는 발표불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교사지지와 자동적 사고의 하위 요인 중 어떤 요인이 발표불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으로 수원에 소재한 3개의 초등학교 14학급 남녀 학생 4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는 발표불안 검사지, 자동적 사고 척도, 교사지지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교사지지, 자동적 사고, 발표불안 발표불안과 자동적 사고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고, 교사지지와 발표불안, 교사지지와 자동적 사고 간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발표불안과 자동적 사고, 교사지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동적 사고가 가장 상관관계가 높았다. 발표불안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자동적 사고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나 교사지지 또한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셋째, 발표불안과 자동적 사고 하위요인 간의 상관분석 결과, 사회불안인지가 상관이 가장 높았고, 적대적 인지가 상관이 가장 낮았다. 발표불안과 교사지지 하위요인 간의 상관분석 결과, 평가적 지지가 상관이 가장 높았고, 물질적 지지가 상관이 가장 낮았다. 자동적 사고와 교사지지 하위요인 간의 상관분석 결과, 평가적 지지가 가장 상관이 높았고, 물질적 지지가 가장 상관이 낮았다. 넷째, 교사지지와 자동적 사고가 발표불안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 결과, 교사지지와 자동적 사고 모두 발표불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자동적 사고가 교사지지 보다 발표불안에 더 많은 영향을 주었다. 다섯째, 교사지지, 자동적 사고의 하위요인이 발표불안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본 결과, 발표불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동적 사고 중 사회불안인지이고 그 다음은 교사지지 중 정보적 지지이며, 그 다음은 자동적 사고 중 적대적 지지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교육 현장에서 아동의 발표불안을 낮추기 위한 교사 지지적인 환경으로 교사의 평가적 지지와 정보적 지지를 제공해야 하며, 교사 스스로가 학교 현장에서 아동들에게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지지원임을 지각하고 꾸준한 자기 연수와 계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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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II. 이론적 배경 6
1. 발표불안 6
가. 발표불안 6
나. 발표불안의 원인 8
2. 자동적 사고 10
가. 자동적 사고 10
나. 자동적 사고와 발표불안 12
3. 교사지지 14
가. 사회적 지지 14
나. 교사지지 16
다. 사회적 지지와 발표불안 18

III. 연구 방법 20
1. 연구 대상 20
2. 연구 도구 20
가. 발표불안 검사지 20
나. 자동적 사고 척도 21
다. 교사지지 척도 23
3. 자료 분석 방법 24

IV. 연구 결과 25
1. 교사지지, 자동적 사고, 발표불안의 기술통계 25
2. 교사지지, 자동적 사고, 발표불안의 상관관계 26
가. 척도별 전체 항목 간 상관관계 26
나. 척도별 하위 요인 간 상관관계 27
3. 교사지지, 자동적 사고가 발표불안에 미치는 영향 30
가. 교사지지, 자동적 사고가 발표불안에 미치는 영향 30
나. 교사지지, 자동적 사고 하위 요인이 발표불안에 미치는 영향 31
V. 논의 및 제언 37
1. 논의 37
2. 제언 40

<참고문헌> 41
<부록>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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