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생의 대상신뢰와 교사애착 및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는 중학생의 대상신뢰와 교사애착 및 친사회적 행동의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신뢰, 교사애착, 친사회적 행동은 성별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상신뢰, 교사애착, 친사회적 행동은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대상신뢰가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교사애착의 매개효과가 있는가? 그리고 성별에 따른 대상신뢰와 친사회적 행동 관계에서 교사애착의 매개효과는 성차가 있는가?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대상관계 수준 척도, 교사애착 척도, 친사회적 행동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본 연구에서 사용한 통계 기법은 Pearson 상관관계 분석, 차이검증을 위한 t-test, 위계적 회귀분석, Sobel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대상신뢰, 교사애착 및 친사회적 행동의 남녀 차이를 검증한 결과 대상신뢰를 제외한 나머지 두 변인에서는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애착과 친사회적 행동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대상신뢰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둘째, 중학생의 대상신뢰, 교사애착 및 친사회적 행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세 변인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의 대상신뢰가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교사애착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상신뢰가 친사회적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대상신뢰가 교사애착에 영향을 미쳐 이것이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중학생의 대상신뢰가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교사애착의 매개효과에 대한 성차를 검증한 결과 남학생은 완전매개, 여학생은 부분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이 영 ․ 유아와 초기 양육자 혹은 보육교사와의 애착이나 친사회적 행동 간의 상관관계를 중점으로 연구해온 것과는 달리 중학생의 대상신뢰가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교사애착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로써 교사 스스로나 사회 구성원들이 교사 역할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재평가하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more

목차

차례

국문요약 ⅰ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1. 대상신뢰 6
2. 교사애착 10
3. 친사회적 행동 13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17
2. 연구도구 17
3. 자료처리 23

Ⅳ. 연구결과 24

Ⅴ. 논의 31


참고문헌
부 록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