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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 요구분석 : 수원시민을 대상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 포괄적으로 다루어져 왔던 평생교육프로그램에서 시민참여교육영역의 프로그램이라는 하나의 세부적 연구 맥락에서 다루었다. 이를 위해 김진화 외(2010), 정윤재 외(2009), 이해주(2010)에서 다루었던 시민참여교육 영역을 시민 책무성 프로그램 9개 문항, 시민리더역량 프로그램 10개 문항, 시민참여활동 프로그램 7개 문항으로 총 26개 문항, 3개 영역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시민참여교육프로그램의 우선요구를 도출하기 위하여 수원시에 거주하는 대학생 이상의 일반성인 25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응답이 불완전한 경우 19명을 제외하고, 총 23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의 확대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양적‧질적으로 다양해지고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다양한 요구들이 발생됨에 따라 시민참여교육 영역의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현재수준과 필요수준의 차이를 통해서 구체적인 시민참여교육에 대해 우선순위를 알아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번 연구에서 조대연(2009)의 설문지기법을 활용한 우선순위 결정과정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t검증을 통해 전체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과 성별, 시민참여교육의 3가지 영역에 대한 현재수준과 필요수준의 차이를 파악하였다. 둘째, Borich의 요구도 공식에 의해 요구도 값을 산출하여 가중치에 따른 우선순위를 나열하였다. 셋째,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통해 4개의 평면에 항목들의 위치를 결정하였다. The Locus for Focus 모델은 2개의 축으로 구성되었으며, X축의 중앙값은 중요 수준의 평균값이며 Y축의 중앙값은 현재수준과 중요수준의 차이정도의 평균값을 의미한다. 넷째,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1사분면에 포함된 항목수를 파악하여 그 수만큼 Borich 요구도의 우선순위에 포함된 항목들을 결정하였다. 다섯째, Borich 요구도 우선순위 항목들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의 1사분면에 제안된 항목의 중복성을 확인하여 중복된 상위 우선순위에 해당되는 항목을 최우선순위 요구로 결정하였다. 두 방법 중 하나에만 해당되는 항목은 차 순위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시민참여교육에서 전체 문항 중 최우선 순위에 포함된 항목은 자주대화하고 소통하는 교육과정인 대한민국 선진화와 시민리더십 문항으로 시민리더역량 프로그램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남자, 여자의 성별에 따라서 요구하는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상이하였다. 남자는 시민참여활동 영역의 토론 능력을 통한 갈등해소의 의사소통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았으며 여성은 자주대화하고 소통하는 교육과정인 시민리더역량 영역의 대한민국 선진화와 시민리더십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나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민참여교육 영역 중 시민 책무성 프로그램에서는 생태적 삶의 실천인 자원봉사나 사회적기업의 운영이 시민리더역량 프로그램에서는 대한민국 선진화와 시민리더십이, 시민참여활동 프로그램에서는 갈등해소를 통한 의사소통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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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가. 시민참여교육 5
나. 요구분석 5

Ⅱ. 이론적 배경

1. 시민참여교육개념 6
가. 시민참여교육 정의 6
나. 시민참여교육내용 및 방법 11
2. 요구분석의 개념 23
가. 요구분석의 정의 23
나. 요구분석 방법 25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32
2. 조사대상 33
3. 조사도구 33
4. 자료수집 및 분석 34


Ⅳ. 연구결과

1. 시민참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우선순위 분석 36
2. 성별에 따른 시민참여 교육프로그램 요구 우선순위 분석 40
3. 시민참여교육 영역에 따른 요구 우선순위 분석 49

Ⅴ. 요약 및 결론

1. 요약 58
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4
부 록(설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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