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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가변속도제어 시 준수율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variable speed limit compliance rate of expressways to traffic safety

초록/요약

가변속도제어(VSL)와 관련된 기존 연구와 해외 운영사례를 살펴보면 VSL은 교통소통 및 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VSL을 시행할 때 제한속도 준수율이 낮을 경우 준수차량과 위반차량 간의 속도 차이가 커짐으로써, 오히려 사고위험도가 높아질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Paramics API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변속도제어 시 준수율이 교통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즉, 전체 차량 중 제한속도를 준수하는 차량의 비율인 준수율에 따라 차량 간 충돌위험성을 상충이론을 통해 해석하고, 이를 통해 준수율과 사고위험과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가변제한속도를 80km/h로 설정 시 RSDI는 교통량이 많은 상태에서 다소 높게 나타나며, 준수율이 높아질수록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0km/h의 경우 RSDI는 대부분 교통량 수준에서 80km/h일때 보다 높게 나타나며, 이는 50km/h로 감속하는 과정에서 차량들 간 속도 표준편차가 증가되어 선·후행 차량간 상충이 증가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는 제한속도의 준수가 가변속도제어의 핵심 요인으로 작용함을 보여 주었다. 따라서 준수율의 중요성이 어느 정도 입증된 만큼, 국내 가변속도제어 체계 도입 시, 운영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준수율을 높이는 제어전략을 채택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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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1 연구의 배경
1.1.2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방법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제한속도, 가변속도제어 및 준수율
2.1.1 제한속도
2.1.2 가변속도제어
2.1.3 준수율
2.2 선행연구 고찰
2.2.1 가변속도제어 관련 연구
2.2.2 교통상충 관련 연구
2.3 외국의 VSL 운영 사례
2.3.1 영국의 사례
2.3.2 미국의 사례
2.3.3 핀란드의 사례
2.3.4 스웨덴의 시범사업
2.3.5 외국 사례의 시사점
2.4 VSL의 제어방식에 대한 고찰
2.5 상충이론의 접목

제3장 시뮬레이션 분석
3.1 프로그램 선정 및 적용
3.2 시뮬레이션 환경 설정
3.3 시나리오 설정
3.4 사고위험도 판정

제4장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4.1 개요
4.2 가변제한속도 : 80km/h
4.3 가변제한속도 : 50km/h

제5장 결론 및 향후과제
5.1 결론
5.2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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