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소설 텍스트 속 문제의식을 중심으로 논술 지도 방안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송현호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277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의 검토 4
3. 연구방법 8
Ⅱ. 논술교육의 이론 및 실제 8
1. 논술교육의 의의 9
2 논술문 쓰기 지도 이론 11
3. 대학 논술 속 문학작품의 논제와의 상관성 14
Ⅲ. 국어 교과서 속 현대소설 텍스트와 논술의 상관성 19
1. 고등학교 1학년 8차 개정 국어 교과서 현대 문학 텍스트 개관 19
1) 고등학교 1학년 제8차 개정 국어교과서 속 현대 소설 수록 현황 20
2) 고등학교 1학년 제8차 개정 국어교과서 현대소설 작품의 분석 24
3) 고등학교 1학년 제8차 개정 국어교과서 수록 작품별 문제 의식 도출 48
2. 8차 개정 국어 교과서 수록 현대 소설 작품과 작품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 논술 활용 방법 58
1) 현대 소설을 바탕으로 한 논술 접근 방법 58
2) 수업 모형 예시 61
Ⅳ. 결론 76
* 참고문헌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