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일 교육프로그램 중재 후 노인병원 간병인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변화

The Effects of a Education Program on Caregiver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the Elderly in Geriatric Hospital

초록/요약

본 연구는 일 교육프로그램인 교육에 참여한 간병인들의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 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도 남부소재의 A시, S시에 100병상 이상의 요양병원 중에서 간병인의 수가 25∼30인정도 규모를 임의로 선정하여 직접적인 간병업무에 종사하는 간병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1년 5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일 교육프로그램인 교육에 참여한 실험군 26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시작 전과 수료 4주 후에 설문지를 배부하여 직접 작성 하도록 하였으며, 대조군 24명에게도 프로그램 교육 시작 전과 교육 수료 후 시기에 맞춰 총 2회에 걸쳐 설 문 조사를 하였다. 노인에 대한 지식 측정 도구는 1998년에 수정 보완된 True-False version의 Fact on Aging Part-1(FAQ I)을 박선영 등(2006)이 한국 노인실정에 맞추어 수정 보 완한 25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노인에 대한 태도 측정도구는 Sanders등(1984)이 개발한 도구를 한정란(2003)이 번안한 20문항으로 구성된 도구 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일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지식점수가 높을 것이다.”를 검정한 결과 실험군의 교육 전 지식점수는 11.90점, 교육 후 지식 점수는 18.62점으로 7.43점 높아진 반면 대조군의 교육 전 지식점수는 11.58점, 교 육 후 지식점수는 10.63점으로 0.95점 낮아져 교육 전. 후 점수 차이는 두 집단 간 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t=12.134, p<.001)것으로 나타났다. 2. “일 교육프로그램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 보다 태도가 긍정 적일 것이다.”를 검정한 결과 실험군의 교육 전 태도 평균점수는 89.31점, 교육 후 태도 평균점수 는 77.65점으로 11.66점 낮아진 반면 대조군의 사전 태도 평균 점수 는 75.63점, 사후 태도 평균점수는 70.29점으로 5.34점 낮게 나타나 교육 전. 후 점 수 차이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t=3.245, p=.003)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간병인에게서 노인에 대한 지식이 상승하였고, 노인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요양병원 에서 노인환자를 간호하는 간병인들에게 체계적인 간병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간 병을 필요로 하는 노인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을 제언 한다. 핵심어 : 노인에 대한 지식, 노인에 대한 태도, 간병인, 일 교육프로그램, 노인

more

초록/요약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education program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s of the elderly for caregivers' in geriatric hospital. This study conduct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experimental design.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50 caregivers' selected from A city and S city's geriatric hospital which have a bed capacity of 100 patients. The 26 caregivers' were assigned in the intervention group and the other 24 caregivers' to the control group respectively. A pre-survey of general character, knowledge and attitude on the elderly was given to the intervention and control groups before education program. After the pre-survey, education program was only offered to the intervention group twice a weeks from August. 22 to September. 9 , 2011. When the education program was complete, a post-survey was conducted after 4 week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PC Window 12.0 program. The homogeneity test between the intervention group and the control group was analyzed using Fisher's exact test and Independent t-test. Group differences in knowledge and attitudes on the elderly were analyzed using paired t-test. A statistical level of significance was set at 0.05.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intervention group showed a higher level in knowledge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is means that the program is effective in promotion knowledge. (t = 12.134, p < .001). 2) The intervention group showed a lower level of negative attitude toward the elderly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This means that the program is effective in promoting a better attitude against the elderly (t = 3.245, p = .003). As a result, this study demonstrates that education program has positively improved caregivers' knowledge and given them an optimistic attitude toward the elderly. Therefore, comprehensive education program should be implemented in order to improve nursing care through understanding the elderly among caregivers' in geriatric hospital. Key words: aged, knowledge, attitudes, caregivers', education program

more

목차

국문요약ⅰ

Ⅰ. 서론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3
C. 용어의 정의 4

Ⅱ. 문헌고찰6
A. 간병인 역할 6
B. 노인에 대한 지식 8
C. 노인에 대한 태도 11

Ⅲ.연구 방법 14
A. 연구설계 14
B. 연구대상자 15
C. 연구도구 16
D. 실험중재 18
E. 자료수집 20
F. 자료 분석 방법 21
G. 연구의 제한점 21
Ⅳ. 연구 결과 22
A.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22
1. 일반적 특성 22
2. 중재 전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동질성 검정 24
B. 중재 전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25
1. 대상자의 노인에 대한 지식 25
2. 대상자의 노인에 대한 태도 29
C.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비교 31
D. 가설검증 32

Ⅴ. 논의 34

Ⅵ. 결론 및 제언 38
A. 결론 38
B. 제언 40

참고문헌 41

부록 47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48
부록 2. 설문지 49
부록 3. 교육프로그램 54

ABSTRACT 76


표 목 차


표 1. 간병인 교육 프로그램 19
표 2.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 23
표 3. 중재 전 노인에 대한 지식 및 태도의 동질성 검정 25
표 4. 대상자의 영역별 노인에 대한 지식 정도 26
표 5. 중재 전 노인에 대한 지식 정답률 27
표 6. 중재 전 노인에 대한 태도 점수 30
표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노인에 대한 지식과 태도 점수 비교 31
표 8.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중재 전, 후 지식 점수 차이에 대한 검정 32
표 9. 실험군과 대조군의 교육 중재 전, 후 태도 점수 차이에 대한 검정 3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