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고등학교 교사 및 학습자의 영문법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A Study on Korean Secondary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 about English Grammar Education.

목차

I.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및 구성 4
II. 이론적 배경 5
2.1. 영문법 교육의 흐름 5
2.1.1. 문법개념의 범의 5
2.1.2. 문법교육의 교수-학습 9
2.2. 영문법 교육의 중요성 및 교수방법 14
2.2.1. 문법 교육의 중요성 14
2.2.2. 문법 교육의 필요성 17
2.2.3. 효과적인 문법교수 방법 22
2.3. 영문법 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27
III. 연구방법 32
3.1. 연구대상 32
3.2. 연구절차 및 설계 33
3.3. 측정도구 34
3.4. 자료분석 36
IV.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37
4.1. 설문결과 및 분석 37
4.1.1. 설문문항의 신뢰도 분석 및 타당도 분석 결과 37
4.1.2. 요인분석 결과에 따른 논의 40
4.1.3. 중등교사와 학습자의 인식 분석 43
4.2. 문법지도 모형과 모형 개발 65
4.2.1. 적절한 발화 선택 위한 교수모델 67
4.2.2. 문법과 담화관계 이해 위한 교수모델 69
4.2.3. 언어형태와 기능습득의 교수모델 72
4.2.4. 능동적 학습자를 만드는 교수모델 75
4.2.5. 문법과 담화관계 탐구 교수모델 77
V. 결론 및 제언 81
5.1. 결론 81
5.2. 제언 및 시사점 87
참고문헌 90
표 목 차
<표-1> McLaughlin‘s Attention-Processing Model 11
<표-2> 신뢰도 통계량 37
<표-3> KMO와 Bartlett 검정 결과 38
<표-4> 요인분석을 통한 주요인 40
<표-5> 요인분석을 통해 재배열한 주요인 41
<표-6> 요인 1, 요인 2 - 문법학습의 필요성과 역할 43
<표-7> 요인 3, 요인 4 - 의사소통능력에 따른 문법학습의 내용 46
<표-8> 요인 5, 요인 6 - 문법학습의 정의적인 태도 및 도구적 역할 49
<표-9> 요인 7, 요인 8 - 문법학습의 형태와 문법규칙 습득방법53
<표-10> 요인 9, 요인 10, 요인 11 - 효과적인 문법교수-학습 방법 59
그 림 목 차
<그림 1> 효과적인 영문법 교수법 모델의 예 73
부 록
<부록 1> 중등교사와 학습자 인식분석 설문지(교사용) 99
<부록 2> 중등교사와 학습자 인식분석 설문지(학생용) 10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