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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RC 자료 기반 고속도로 정체상황 판정 알고리즘 개발

A Congestion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Expressway DSRC Data

초록/요약

고속도로 지·정체는 첨두시, 주말 및 휴일의 교통수요가 집중되는 시간대에 빈번히 발생하며, 최근 상습적 지·정체 구간이 더욱더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교통정보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가 증가되고 운영자는 보다 신뢰도 있는 교통정보 제공을 요구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체상황을 효율적으로 판정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함이 목적이다. 한국도로공사의 DSRC 기반 하이패스 교통정보 시스템은 통행시간 및 속도의 산정이 가능하나 소통상황에 대한 신뢰도 및 제공에 관한 부분은 취약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기존 소통상황제공을 하는 VDS 자료와 DSRC 자료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보다 신뢰도 높은 소통상황 정보제공을 위해 실시간 정체상황 판정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VDS 자료와 DSRC 자료의 비교 결과 Congestion Zone 단위의 정체상황 검지는 DSRC 자료가 모두 우선적으로 검지를 하였으며, 신뢰도 분석 결과 DSRC 자료가 VDS 자료에 비해 오차율이 낮게 나타났다. 정체상황 판정시 신뢰도가 높은 DSRC 자료를 이용하며, DSRC 결측 발생시 정체상황 판정이 불가능함에 따라 VDS자료와 DSRC 자료의 회귀식을 이용한 결측 보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 구축 결과 결정계수()는 0.7184로 나타났다. 기존 정체상황 판정 알고리즘에 비해 실시간 정체를 우선적으로 검지를 하며,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고속도로의 반복 정체구간에 대해서 교통정보 이용자에게 보다 신뢰도 높은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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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내용 및 수행방법 3
1.1 연구의 내용 3
1.2 연구의 수행방법 4

제 2 장 관련문헌 고찰 5
제 1절 이론적 고찰 5
2.1 혼잡관리 5
2.2 DSRC와 VDS의 수집 방식 및 역할 9
2.3 구간통행속도 산출 13
제 2절 기존연구 고찰 18
2.1 지점검지기 기반 소통상황 산출 관련 선행 연구 18
2.1 구간검지기 기반의 소통상황 산출 관련 선행 연구 21
2.3 데이터 융합을 통한 통행시간 추정에 관한 연구 25

제 3 장 정체상황판정 분석방법 및 알고리즘개발 27
제 1절 DSRC 자료와 VDS 자료의 비교 분석 27
3.1 정체맵 비교 분석 27

제 2절 결측보정 모형 개발 38
3.1 분석 개요 38
3.2 DSRC 자료와 VDS 자료의 통계적 검정 39
3.3 결측보정 모형 개발 40
제 3절 정체상황 판정 알고리즘 개발 43
3.1 고속도로 정체상황 판정 기술 43
3.2 정체상황 판정 알고리즘 검증 및 평가 45

제 4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8
제 1절 결론 48
제 2절 향후연구과제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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