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종업원의 인식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Employee Recogni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 주제(키워드)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 , 조직유효성 , 개인주의-집합주의 , 조직몰입 , 조직시민행동 , 이직의도 , 혁신행동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영호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영대학원 경영학과C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259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조직 유효성 간의 관계 그리고 구성원의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조절기능을 확인하고자 함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인식(독립변수), 조직 유효성(종속변수), 구성원의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매개변수)을 포함하는 연구모형을 설계한 후 국내 기업 4곳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more목차
〔목 차〕
第 1 章 序 論 1
第 1 節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第 2 節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3
1. 연구의 방법 3
2. 논문의 구성 4
第 2 章 文 獻 硏 究 6
第 1 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이론적 고찰 6
1.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6
2.종업원 관점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9
第 2 節 조직유효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1
1. 조직몰입 11
2. 조직시민행동 14
3. 이직의도 16
4. 혁신행동 17
第 3 節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에 대한 이론적 고찰 20
1.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개념 20
2.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선행연구 22
第 3 章 實證硏究의 設計 24
第 1 節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24
1. 연구모형의 설계 24
2. 연구가설 25
第 2 節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1. 독립변수 30
2. 종속변수 31
3. 조절변수 33
第 3 節 조사방법과 표본구성 34
1. 조사방법 34
2. 조사개요 및 표본의 구성 36
第 4 章 實 證 分 析 結 果 39
第 1 節 기술통계 및 측정신뢰도 39
1. 변수의 구성 타당성 및 신뢰도 39
2. 변수의 기술 통계량 및 상관관계 분석 45
第 2 節 연구가설의 검증 47
1. CSR에 대한 종업원의 인식이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47
2. 종업원의 CSR인식 수준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 대한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의 조절효과 49
諸 5 章 結 論 60
第 1 節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60
1. 연구의 결과 60
2. 연구의 시사점 63
第 2 節 연구의 한계 64
參 考 文 獻 65
1. 국내논문 66
2. 해외논문 68
첨부 [설문지]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