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영재교육에 대한 학교장의 관점에 따른 교사의 인식 비교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재교육에 대한 학교장의 관점에 따른 교사의 인식과 학교장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의 인식을 각각 비교하는 것이다. 영재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연구를 통해 영재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연구들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으나, 지도자이자 관리자인 학교장의 인식이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의 인식 연구는 영재교육에서 전무한 상태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9개 초등학교의 교장 9명과 교사 259명을 대상으로 초등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관점에 따라 초등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다르다. 이는 영재교육의 성공을 위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을 개선하는데 앞서 학교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관리자인 학교장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학교장의 배경변인에 따라 초등영재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다르다. 이는 학교장의 배경변인이 어떠한가에 따라 소속 학교 교사의 초등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하며, 영재교육에서 학교장 변인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향후 소속 학교 교사들의 초등영재교육에 대한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학교장이 올바른 인식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며, 교사의 인식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학교장의 배경변인들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II. 이론적 배경 6
1. 영재의 정의 6
2. 영재교육의 필요성 9
3. 영재지도교사의 특성 및 자질 10
4. 영재판별 12
5. 영재학급 13
6. 학교장의 지도성 14
7. 선행연구동향 14


III. 연구방법 17
1. 연구대상 17
2. 검사도구 18
3. 자료처리방법 18
4. 검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20


IV. 연구결과 및 논의 21
1. 학교장의 초등영재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사의 인식 21
가. 선다형 문항 21
나. Likert 척도형 문항 23
2. 학교장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의 초등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28
가. 학교장의 성별 29
나. 학교장의 교장경력 32
다. 학교장의 본교근무경력 34
라. 학교(장)의 영재학급설치 유무 37
마. 학교장의 영재연수 유무 41
바. 학교장의 영재관련 기타경험 유무 44


V.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0


참고문헌 52
부록 55
ABSTRACT 7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