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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시글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들의 고민유형 분석

초록/요약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 영재학생들의 고민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들을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학교 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인 상담활동과 생활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고 활용하는데 있다. 2010년 경기도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에 선발된 중학교 1학년과 2학년 남․여 과학영재 12명을 대상으로 D포털 사이트에 카페를 개설 후 영재학생들의 개별 게시판에 나타난 고민을 분석하였다. 과학영재들의 고민을 생활 전반에 걸쳐 학교 장면, 가정 장면, 영재교육기관 장면, 외부시험 장면, 개인 장면의 5가지 장면으로 분류하였고 빈도와 백분율을 함께 조사하였다. 여기에 영재학생들이 입학시점에 실시한 기초 설문지와 MBTI검사 결과를 투입하여 본 연구자가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게시글을 분석하는데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진행하여 얻은 몇 가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결과 과학영재들의 고민의 빈도는 학교 장면, 개인 장면, 영재교육기관 장면, 가정 장면, 외부시험 장면 순으로 나타났고, 각각의 장면별 가장 높은 고민영역으로는 학업성취, 정서적 문제, 친구와의 갈등, 학업관련 부모님 잔소리, 각종 경시대회 준비과정 중 받는 스트레스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영재들의 고민 분석 결과 개인적인 요인보다는 외부환경의 요인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고민사례 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민의 내용과 심각성의 정도가 다양하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온라인 게시판이 영재를 이해하고 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을 열어주며 예방적 상담 장치로서 가치 있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영재들이 고민을 해결하고 자신의 잠재력과 영재성을 개발시키기 위해서는 현재의 인지적 활동위주의 영재교육에서 벗어나 과학 영재들의 정서함양을 도울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영재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주변 여건의 개선, 지속적이고 개별화된 영재상담의 운영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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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On our research, we analyzed the worries of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by using online bulletin boards. We, for the analysis, opened the internet cafe with private boards on D portal website and let 12 students of the science gifted Education Institute - the attachment of one university in Kyonggi Province - write freely about their worries. To comprehend their worries, we used "context-analyzing method" based on sentences they described, and observed how their context reveals in detail by analyzing their worries instances qualitatively. With additional basic survey and characteristic-type test, we tried to construe their writings and understand individual features as well as the situation of each genius. Several conclusions we have reached are same as follows. First of all, 207 types of worries are shown from 5 categories and 20 sub-categories as a result of analyzing 469 articles. The frequent worries are highly revealed from school, personal part, the science gifted Education Institute, home and external test in order. Through the worry analysis for each categories, it shows relative significance of worry realm and factors that should be given much weight in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consult or education. At second, the context and intensity of worries are expressed in various ways according to the worry-instance analysis. In conclusion, it proved that online bulletin boards could be valuably utilized as a preventive consulting measure which leads us to a new phase understanding the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and communicating with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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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문헌의 고찰 ‥‥‥‥‥‥‥‥‥‥‥‥‥‥‥‥‥‥‥‥‥‥‥‥‥7
1. 영재의 정의 ‥‥‥‥‥‥‥‥‥‥‥‥‥‥‥‥‥‥‥‥‥‥‥‥‥‥‥7
2. 고민의 정의와 영향 ‥‥‥‥‥‥‥‥‥‥‥‥‥‥‥‥‥‥‥‥‥‥‥‥11
3. 글쓰기 효과 ‥‥‥‥‥‥‥‥‥‥‥‥‥‥‥‥‥‥‥‥‥‥‥‥‥‥‥16
4. 영재의 심리적 특성 ‥‥‥‥‥‥‥‥‥‥‥‥‥‥‥‥‥‥‥‥‥‥‥17
5. 청소년기 영재의 특성 ‥‥‥‥‥‥‥‥‥‥‥‥‥‥‥‥‥‥‥‥‥‥19
6. 과학영재의 특성 ‥‥‥‥‥‥‥‥‥‥‥‥‥‥‥‥‥‥‥‥‥‥‥‥‥22
7. 선행연구 ‥‥‥‥‥‥‥‥‥‥‥‥‥‥‥‥‥‥‥‥‥‥‥‥‥‥‥‥24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6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기간 ‥‥‥‥‥‥‥‥‥‥‥‥‥‥‥‥‥‥‥26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29
Ⅳ. 연구결과 및 분석 ‥‥‥‥‥‥‥‥‥‥‥‥‥‥‥‥‥‥‥‥‥‥31
1. 게시글 분석 ‥‥‥‥‥‥‥‥‥‥‥‥‥‥‥‥‥‥‥‥‥‥‥‥‥‥‥31
2. 장면별 고민 분석 ‥‥‥‥‥‥‥‥‥‥‥‥‥‥‥‥‥‥‥‥‥‥‥‥32
가. 학교 장면 고민 ‥‥‥‥‥‥‥‥‥‥‥‥‥‥‥‥‥‥‥‥‥‥‥‥34
나. 개인 장면 고민 ‥‥‥‥‥‥‥‥‥‥‥‥‥‥‥‥‥‥‥‥‥‥‥‥35
다. 영재교육기관 장면 고민 ‥‥‥‥‥‥‥‥‥‥‥‥‥‥‥‥‥‥‥‥37
라. 가정 장면 고민 ‥‥‥‥‥‥‥‥‥‥‥‥‥‥‥‥‥‥‥‥‥‥‥‥39
마. 외부시험 장면 고민 ‥‥‥‥‥‥‥‥‥‥‥‥‥‥‥‥‥‥‥‥‥‥40
3. 고민 사례 ‥‥‥‥‥‥‥‥‥‥‥‥‥‥‥‥‥‥‥‥‥‥‥‥‥‥‥‥41
가. 학교 장면 고민 사례 ‥‥‥‥‥‥‥‥‥‥‥‥‥‥‥‥‥‥‥‥‥‥42
나. 개인 장면 고민 사례 ‥‥‥‥‥‥‥‥‥‥‥‥‥‥‥‥‥‥‥‥‥‥46
다. 영재교육기관 장면 고민 사례 ‥‥‥‥‥‥‥‥‥‥‥‥‥‥‥‥‥‥51
라. 가정 장면 고민 사례 ‥‥‥‥‥‥‥‥‥‥‥‥‥‥‥‥‥‥‥‥‥‥52
마. 외부시험 장면 고민 사례 ‥‥‥‥‥‥‥‥‥‥‥‥‥‥‥‥‥‥‥‥55

Ⅴ.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논의 ‥‥‥‥‥‥‥‥‥‥‥‥‥‥‥‥‥‥‥‥‥‥‥‥‥‥‥‥‥‥‥59
3. 시사점 및 제언 ‥‥‥‥‥‥‥‥‥‥‥‥‥‥‥‥‥‥‥‥‥‥‥‥‥‥60

Ⅵ. 참고문헌 ‥‥‥‥‥‥‥‥‥‥‥‥‥‥‥‥‥‥‥‥‥‥‥‥‥‥63

ABSTRACT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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