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대기행렬 기반 고속도로 차단사고 해소시간 예측

Queueing-Based Prediction of Expressway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를 유지관리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비반복적 정체의 일부분인 차단교통사고 처리시간 예측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과거 차단사고 발생자료를 이용하여 강원권 영동고속도로에서의 사고들을 처리시간별, 관련차량별, 위치별로 분석하여 필요한 인자를 구하였다. 차단원인 제거 시점에서의 누적차량을 기준으로 지체해소시간 예측모형을 연구하였다. 차단사고 분석에서는 화물차 및 트레일러 등 대형차 교통사고가 처리시간이 많이 소요되었고, 관련차량 대수가 3대 이상일수록 처리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병목지점에서의 대기행렬 모형식을 기본으로 고속도로 차단사고시 정체 해소시간 예측모형을 구하였는데, 주요인자들은 차단발생시점부터 소통재개 시간(T1), 구간별 정상소통시 교통량(C), 부분소통시 처리대수(C′) 그리고 누적차량대수(V) 등 4가지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요인자들을 산출할 때에 도로관리자나 교통센터근무자가 쉽게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산출값들을 단순화하고 간략화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고속도로에서 차단교통사고가 발생되면 도로관리자 또는 교통상황근무자 4가지 주요인자들을 모형식에 대입하여 간편하고 신속하게 정체 해소시간을 산출하여 예측된 시간을 이용객들에게 홍보하여 교통관리 및 교통사고처리에 적극 활용할 수 있다.

more

목차

제 1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2
1.3 연구의 수행과정 4
제 2장 관련 이론 및 기존연구 고찰 5
2.1 관련 이론 고찰 5
2.2 기존 연구 고찰 8
2.3 연구의 착안점 18
제 3장 대기행렬 기반 차단 해소시간 예측 20
3.1 대기행렬 기반 해소시간 예측의 개요 20
3.2 대기행렬 모형 검토 21
3.3 예측 모형 주요 변수 자료 수집 및 분석 25
3.4 차단 해소시간 예측 모형 30
제 4장 차단사고 분석 및 예측 모형 검증 33
4.1 차단사고 통계 분석 33
4.2 차단사고별 처리시간 세부분석 43
4.3 모형적용 예측시간 검증 50
제 5장 결 론 51
5.1 연구의 결론 51
5.2 향후 연구 방향 5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