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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페달 답력과 실내 소음 특성이 운전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ccelerator Pedal Force and Interior Noise Characteristics on Vehicle Drivability

초록/요약

운전성(Drivability)이란 차량의 조정성(운전성의 의도대로 차량이 거동), 안전성(외란에 의한 영향 최소화) 및 승차감(정숙성 및 안락함)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차량의 상품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운전성은 연비나 성능과 달리 다수의 관련 항목(가속성, 응답성, 공회전 안전성, 소음/진동, 선회성 등)이 존재하고 정량적인 계측 및 평가가 매우 어려운 특징을 가지며 차량을 구성하는 샤시, 파워트레인 및 차체가 모두 운전성과 깊은 연관성을 가짐으로 인해 다양한 차량 요소 별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파워트레인 특성을 고려한 운전성 영향인자 계측/분석 기술을 개발하고, 운전성 영향 인자의 정량화에 대한 연구와 함께 감성평가와의 상관관계를 도출하고자 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운전성은 정량적인 평가가 어렵다. 이를 위해 기 개발한 운전성 영향 인자 실시간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여 각 운전모드(출발가속, 추월가속)에 대한 운전성 영향 인자를 도출하고 정량화 작업을 선행하고자 한다. 차량 동적 거동의 영향도 분석을 위해 가속도 센서, 변위 센서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취득/분석을 통한 정량화 작업을 진행한다. 또한 일반인· 전문가 대상으로 실차 실험을 통한 설문지 작성으로 운전성에 대한 감성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CAN 신호와 가속도 및 변위 센서를 통해 차량의 동적 거동을 파악하고, 차량의 실내 소음을 계측/분석하기 위해서 마이크로폰과 이퀄라이져 등의 음향장비를 구성하여 실험차량의 실내소음을 측정하고 주파수 음압 특성을 분석하였다. 전문가 운전자를 대상으로 준비된 실차 비교 평가 실험을 실시하고 설문지를 통해 수집한 감성평가 결과를 통해 가속페달 및 주파수 음압 변경 특성과 설문지 평가 결과와의 상관관계를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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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그림 차례

표 차례

줄 임 말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2

제 2 장 가속 페달 답력 변경 실험 5
2.1 가속 페달 답력 변경 5
2.2 물리량 분석 6
2.3 감성평가 결과 분석 13

제 3 장 실내 소음 음압 변경 실험(+5dBA) 16
3.1 전체 음압 변경 16
3.2 물리량 분석 17
3.3 감성평가 결과 분석 19

제 4 장 실내 소음 음압 변경 실험(-2.6dBA) 21
4.1 전체 음압 변경 21
4.2 감성 평가 결과 분석 22

제 5 장 실내 소음 주파수 특성 변경 실험 24
5.1 소음 장비 구성 및 특성 분석 24
5.2 실험 방법 및 주행 조건 25
5.3 실내 소음 측정 및 소음 특성 변경 안 작성 27
5.4 비교 평가 실험 31
5.5 설문지 결과 및 상관관계 분석 34

제 6 장 결론 40


제 7 장 참고 문헌 42


ABSTRACT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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