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속도로 연결로 구간의 사고예측계수(AMF)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ccident Modification Factors(AMF) for Expressway Ramps

초록/요약

나들목/분기점 상의 연결로는 고속도로 본선 등과는 다르게 평면 및 종단선형 등의 설계요소들이 복잡하게 변화하는 구간이며, 이러한 기하구조 변화가 다른 구간들보다도 더욱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영향을 미쳐 상대적으로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한다. 따라서 도로의 기하구조적인 요인에 의해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고속도로 연결로 상의 교통사고에 대한 보다 철저한 연구를 통해 연결로의 교통안전성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2007년〜2009년까지 3년간의 고속도로 연결로 상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연결로에 대한 도로선형자료를 이용하여 연결로의 형식별(직결형, 준직결형, 루프형)로 교통사고와 교통조건 및 도로선형조건 간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계량화시킬 수 있는 교통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교통사고예측모형을 이용하여 교통사고예측계수(Accident Modification Factor, AMF)를 개발하였고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AMF는 도로의 기하구조나 교통 특성 등의 변화가 분석구간의 교통사고 건수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는 계수이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연결로 구간의 AMF는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도로 선형조합을 구성할 때 또는 각종 교통운영 조건을 결정할 때 교통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이고 수치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데 활용됨으로써 교통안전성 개선을 위한 각종 의사결정을 뒷받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more

초록/요약

Geometric variability in highway design elements may affect driving maneuver of vehicles on ramps, resulting in high frequency of traffic accidents. Therefore, there is an urgent research need for expressway ramp design considering traffic safety. To this end, three-year-long traffic accident data as well as traffic and geometric data were collected. Using the collected data, three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s were developed for direct, semi-direct, and loop-type ramps conside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mber of traffic accidents as dependent variable and traffic and design elements such as AADT, length of ramp, curvature, grade, and length of acceleration/deceleration lanes. The models are based on the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 and three accident modification factors were developed for direct, semi-direct, and loop type ramps, respectively. An accident modification factor is a multiplicative factor that can be used to compute the expected number of accidents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highway facilities and corresponding countermeasures for a specific site. Using the accident modification factors developed, road designers can easily find the combination of design elements which can improving the level of safety on the ramp under study. In addition, the accident prediction model and accident modification factors may be utilized in the development of the guideline for improving safety on expressway ramps.

more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 연구의 범위 3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4
3. 연구의 수행절차 6
제 2 장 이론적 고찰 7
제 1 절 관련 이론 고찰 7
1. 교통사고예측모형 관련 이론 7
2. 교통사고예측계수 관련 이론 14
제 2 절 선행연구 고찰 25
1. 교통사고예측모형 관련 선행연구 25
2. 교통사고예측계수 관련 선행연구 33
제 3 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9
제 3 장 고속도로 연결로 교통사고 특성 분석 40
제 1 절 교통사고 발생원인 분석 40
제 2 절 유형별 교통사고 분석 42
1. 교통사고 유형별 분석 42
2. 연결로 유형별 분석 44
3. 연결로 위치별 분석 45
제 3 절 교통사고와 도로선형 변수와의 관계 46
1. 직결형 연결로 46
2. 준직결형 연결로 50
3. 루프형 연결로 55
제 4 장 고속도로 연결로 교통사고예측모형 개발 60
제 1 절 모형 개발 방법론 60
1. 모형 개발 절차 60
2. 도로선형 변수 및 적용 모형 63
3. 변수 선정 64
4. 모형 검정(우도비) 67
제 2 절 자료 수집 및 정리 68
1. 자료 수집 68
2. 자료 정리 73
제 3 절 모형 개발 77
1. 직결형 연결로 교통사고예측모형 77
2. 준직결형 연결로 교통사고예측모형 81
3. 루프형 연결로 교통사고예측모형 85
제 5 장 교통사고예측계수 개발 89
제 1 절 교통사고예측계수 개발 개요 89
제 2 절 교통사고예측계수 개발 항목 선정 및 기본조건 선정 90
제 3 절 교통사고예측계수 개발을 위한 기본모형 도출 94
제 4 절 교통사고예측계수 개발 96
1. 직결형 연결로 교통사고예측계수 96
2. 준직결형 연결로 교통사고예측계수 100
3. 루프형 연결로 교통사고예측계수 104
제 6 장 고속도로 연결로 교통사고예측계수 활용 방안 107
제 1 절 교통사고예측계수 활용 개요 107
제 2 절 연결로 안전도 향상을 위한 설계 절차 제시 108
제 3 절 교통안전성을 고려한 연결로 설계기준 제시 111
제 4 절 기대효과 113
제 7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14
제 1 절 결론 114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117
참고문헌 11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