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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간철도의 통행발생 수요예측모형에 관한 연구

A Trip Generation Travel Demand Forecasting Model for New Intercity Rail Stations

초록/요약

철도수요분석에서 오차가 크게 나타나는 신설역에 대한 수요예측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기존역은 기존모형을 적용하여 수송수요를 예측하되 신설역은 통행비용과 통행시간 효용함수를 추정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효용함수 추정시 SP조사 자료를 활용하는 대신 특성이 유사한 인접역 RP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이럴 경우 신설역의 개별 특성이 반영되어 수요예측의 정확도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실제 적용가능한 방법론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향후 철도사업의 수요분석 및 타당성 조사에 적용하면 수요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기존역이 운영되는 노선에 신설역이 추가로 계획될 때 적용하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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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내용 및 수행방법
제2장 문헌고찰
제1절 이론적 고찰
1. 확률선택모형(probabilistic choice model)
2.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3. 예비타당성조사표준지침
제2절 선행연구 고찰
1. 고속철도 관련 연구
2. 수단선택 모형
3. 철도수요에 대한 오차 연구
4. 한계 및 시사점
제3장 기존모형 검토
제1절 기본방향
제2절 기준년도 O/D 및 Network 구축
1. 국가교통DB의 2007년 O/D 분석
2. 기준년도 O/D 구축
3. 철도 O/D 통행분포 수정
4. 기준년도 Network 수정
제3절 목표년도 O/D 및 Network 구축
1. 목표년도 O/D 구축
2. 목표년도 Network 구축
제4절 수단선택모형 구축
1. 모형구축 방법론
2. 효용함수 추정에 필요한 기초자료 구축
제5절 통행배정 모형
1. 도로 통행배정 모형
2. 철도 통행배정 모형
3. 통행시간 산출 시 연계수단 검토
4. 통행시간 산출 시 열차운행계획 검토
제6절 모형정산
1. 수단선택모형 정산
2. 통행배정모형 정산
제7절 기존모형 검토
1. 수송수요예측 결과
2. KTX 수송실적 분석
3. 기존모형 검토
제4장 신설역 수단분담모형 추정 및 검증
제1절 모형구축 방법론 정립
제2절 수단분담모형 추정 및 검증
1. 기본방향
2. 모수추정 및 검증
제3절 모형추정후 신설역 수송수요예측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제1절 결론
제2절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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