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습조직의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 상시학습제도를 중심으로

목차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2
제3절 연구의 대상 및 범위 3
제2장 이론적 배경 4
제1절 학습조직의 개념과 특성 4
1. 학습조직의 개념 4
2. 학습조직의 특성 7
제2절 학습조직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8
1. 학습조직과 상시학습 8
2. 학습조직 효과성 11
3. 학습조직과 조직효과성 14
제3절 학습조직의 사례 16
1. 상시학습제도 도입배경 16
2. 상시학습제도 주요내용 18
3. 기존 교육훈련제도와의 차이점 19
제3장 연구설계 20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20
2. 변수측정 21
3. 자료의 수집 22
제2절 가설의 설정 23
1. 학습접근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23
2. 학습의 업무적합성과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24
3. 교육훈련 이수실태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25
제3절 측정도구의 검증 26
1. 신뢰도 분석 26
2. 타당도 분석 27
제4장 분석결과 30
제1절 표본의 특성 30
제2절 상시학습제도의 학습조직 효과성분석 32
1. 평균분석 32
2. 상관관계분석 51
3. 회귀분석 54
제5장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8
<부록> 설문지 7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