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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생 창의력교육 향상을 위한 비지니스 모델 개발

The Business model Development on Creativity Education for High school Students

초록/요약

창의력교육은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유아기 때부터 이루어지고 있는 창의성 교육이 중․고등학교 과정을 거치며 진학위주의 학습으로 인해 위축되고 있는 현실에 있어, 현실에 활용할 수 있으며 창의성 학습을 지속적으로 이룰 수 있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이는, 실질적인 결론을 얻기 위하여, 가설을 세우고 검증을 통해 해결하는 체계적인 과정 학습이 가능하도록 문제 해결 프로세스의 도입과 가시적인 결과물의 제시를 통한 입학사정관 제도 활용을 통한 진학 혹은,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의 커리어 개발을 도울 수 있어야 하고, 전반적으로는, 지식재산권(특허) 시스템의 이해를 통한 권리화 과정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아래의 6단계를 통한 중․고등학생 창의력 향상 코스를 제시하였다. 1단계의 지식재산권 기초, 2단계의 창의력 교육, 3단계의 트리즈 핵심 코스, 4단계의 발명의 출원단계, 5단계의 트리즈 인증과정, 6단계의 지식재산 능력시험 대비과정이다. 1, 2 단계는 기초단계로 창의성 인재의 기초 함양을 위해 필요한 과정이고, 3, 4 단계는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이를 통한 특허출원의 심화 과정이며, 5, 6 단계에서는 트리즈와 지식재산능력 시험을 통한 자격증 과정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과정은 모든 단계를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필요에 따라 1~4단계를 거쳐 지식재산권(특허)의 출원을 목표로 한다면 그로써 충분하며, 트리즈 자격증의 니즈가 있다면 1~5단계의 학습으로 마무리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각 단계는 주1회 수업으로는 1개월 총 6개월의 기간으로 진행하거나, 현행 중․고등학생 학기인 16~18 주 동안의 운영에 있어서는 1~2단계를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기간을 줄이고, 4단계 까지 진행함으로써, 마무리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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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 약 문 ⅴ
영문 요약문 ⅵ
목 차 ⅷ
표 목 차 ⅸ
그림목차 ⅹ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 적 2
3. 연구의 방 법 3

Ⅱ. 과정별 창의성 교육 6
1. 유아, 아동의 창의력 향상 프로그램 6
2. 초등교육의 창의성 향상 프로그램 7
3. 중등교육의 창의성 교육 8
4. 고등교육의 창의성 교육 8

Ⅲ. 중고생 창의력 향상 과정 9
1. 창의인성교육 모델 분석 9
2. 인지적 창의성 교육 요소 중 문제해결 방법론 13

Ⅳ. 교육과정 제시 15
1. 지식재산권 입문과정 15
2. 창의력 계발과정 19
3. 트리즈 입문 과정 23
4. 발명의 출원과정 29
5. 트리즈 인증 과정 33
6. 지식재산능력 시험 대비과정 38
7. 교육 프로그램 제안 39

Ⅴ. 결론 42

참고문헌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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