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교사의 실천수준과 부모의 기대수준 비교 연구
- 주제(키워드) 유치원 , 종일반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혜경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200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국 문 초 록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5
1. 유치원 종일반의 개념 5
2. 유치원 종일반의 운영과정 6
3. 유치원 종일반의 유형 및 운영 현황 8
4. 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교사의 역할 15
5. 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부모의 기대 17
6. 선행연구 19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도구 26
3. 연구절차 27
4. 자료분석 28
Ⅳ. 연구 결과 29
1. 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교사의 실천수준과 부모의 기대수준 29
1) 종일반의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교사의 실천수준과 부모의 기대수준 29
2) 종일반의 학급운영 형태에 대한 교사의 실천수준과 부모의 기대수준 36
3) 종일반의 교사배치에 대한 교사의 실천수준과 부모의 기대수준 40
4) 종일반의 시설·설비에 대한 교사의 실천수준과 부모의 기대수준 42
5) 종일반의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실천수준과 부모의 기대수준 45
6) 종일반의 영양·건강·안전에 대한 교사의 실천수준과 부모의 기대수준 47
7) 종일반의 등·하원 지도에 대한 교사의 실천수준과 부모의 기대수준 53
8) 부모의 종일반운영 만족도에 대한 교사의 실천수준과 부모의 기대수준 55
Ⅴ. 논의 및 결론 56
1. 논 의 56
2. 결론 및 제언 62
참고문헌 66
<부 록> 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