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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도탈락 학생선수의 수학 학습 증진을 위한 처방에 관한 사례연구 : -고등학교 2학년 행렬 단원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현재 우리나라의 학생선수는 부상, 대회성적 부진, 코치와의 불화, 폭력 피해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다수의 학생선수들이 운동을 중도에 포기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며, 중도탈락 이후 대부분의 학생선수들은 수업 및 학교생활, 진학 및 사회 진출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도탈락 이후 학생선수들이 수학 학습에 대한 인식과 학습에서 겪는 어려움을 보이는 원인을 찾고, 수학 기초 학력 정착을 통한 창의력 신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맞도록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중도탈락 학생선수의 수학과 학업 결손의 원인은 무엇이며, 이를 구제하기 위한 수학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2) 중도탈락 학생선수의 수학학습 증진을 위한 학습 후 학생선수의 수학성취 도 변화를 알아본다. 3) 중도탈락 학생선수의 수학적 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은 무엇이며 이 러한 변인들을 긍정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사례 연구의 대상으로 초등학교 4학년때부터 운동을 시작하여 고등학교 1학년때까지 학생선수를 하다가 경기 중 발목 부상으로 인해 중도탈락한 수원시 내의 S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예비고2 남학생을 선정하였으며 실험하는 단원은 중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수와 연산단원과 문자와 식 단원을 준비단계로 하여 고등학교 2학년 행렬 단원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11월 29일 월요일부터 2011년 5월 12일 목요일까지 22주 49.5차시 동안 행렬단원의 수학 성취도 향상 측면과 수학적 자신감 향상 측면에서 연구·지도 하였으며, 검사도구로는 사전검사, 사후검사, 수학불안 검사, 수학적 태도 검사, 그리고 수학성취도 검사를 사용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중도탈락 학생선수의 학업 결손의 원인은 운동이라는 하나의 길만을 강요받고 학습권 발탈로 인해 정상수업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결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의 중도탈락 학생선수에게 맞춤식 학습과 단계별 학습을 적용한 결과 수학성취도가 눈에 뛰게 향상 되었다. 셋째, 본 연구의 중도탈락 학생선수의 수학적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으로서 수학불안척도에서는 학업불안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본 연구의 중도탈락 학생선수의 수학적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요인으로서 수학적 태도 검사에서는 교과에 대한 태도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었다. 첫째, 중도탈락 학생선수에게 맞춤식 학습과 단계별 학습을 적용하면 뒤떨어진 수학학습의 기초를 빠른 시간 내에 보완할 수 있으며 수학성취도의 향상에 효과가 있다. 둘째, 수학적 자신감 향상을 위한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훈련은 대부분이 효과가 있었으나 실험단계와 하위요인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다. 셋째, 심리적인 요인과 습관에 의해 형성된 요인을 감소하는 훈련이므로 조금 더 오랜 시간을 두고 관찰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도탈락 학생선수들 뿐만 아니라 수학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누적된 학습 결손이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결손을 처방하여 수학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교사의 교수활동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심리적인 특성인 수학적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찾아 이를 통한 수학 성취도의 향상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학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 방법을 모색하는데 기본적인 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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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표 목차 ⅲ
그림목차 ⅳ
국문초록 ⅴ

Ⅰ.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4
1.3 연구 문제 4
1.4 용어의 정의 5
1.5 연구의 기대 효과 6
1.6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2.1 학생선수의 정규수업 이수실태 8
2.2 학생선수의 교육실태 10
2.3 선행연구 고찰 12

Ⅲ. 연구방법 15
3.1 연구 대상 15
3.2 연구 단원 16
3.3 연구 기간 및 절차 17
3.4 검사도구 19
3.5 지도 내용 2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4
4.1 연구 대상과 관련된 학업 정의적 특성 결과 34
4.2 중도탈락 학생선수 이야기 43
4.3 수학적 자신감 향상 측면 64
4.4 수학성취도 결과 66

Ⅴ. 요약 및 결론 69
5.1 요약 및 결론 69
5.2 제언 73

참 고 문 헌 74

부 록 76
<부록1> 수학불안 검사(MAS) 77
<부록2> 수학적 성향 검사지 79
<부록3> 사전검사 83
<부록4> 사후검사 85
<부록5> 성취도 검사 87

표 목차

<표 Ⅲ - 1> 수업 계획안 17
<표 Ⅲ - 2> 집합 사전검사 19
<표 Ⅲ - 3> 자연수의 성질과 정수 사전검사 20
<표 Ⅲ - 4> 유리수 사전검사 21
<표 Ⅲ - 5> 유리수와 순환소수 사전검사 22
<표 Ⅲ - 6> 사후검사 23
<표 Ⅲ - 7> 수학불안 검사 문항분석 24
<표 Ⅲ - 8> 수학적 태도 검사 문항분석 26
<표 Ⅲ - 9> 차시별로 공부한 학습 내용 29
<표 Ⅳ - 1> 연구 대상과 관련된 수학불안 검사 결과 34
<표 Ⅳ - 2> 연구 대상과 관련된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37
<표 Ⅳ - 3> 집합 사전검사 오류발생이유 45
<표 Ⅳ - 4> 자연수의 성질과 정수 사전검사 오류발생이유 47
<표 IV - 5> 유리수 사전검사 오류발생이유 52
<표 IV - 6> 유리수와 순환소수 사전검사 오류발생이유 55
<표 IV - 7> 사후검사 오류발생이유 61






그림 목차

[그림 Ⅲ - 1] 수업 절차 28
[그림 Ⅳ - 1] 집합 오류분석 47
[그림 Ⅳ - 2] 자연수의 성질과 정수 오류분석 51
[그림 Ⅳ - 3] 유리수 오류분석 55
[그림 IV - 4] 유리수와 순환소수 오류분석 57
[그림 IV - 5] 수업 중 계산 실수 59
[그림 IV - 6] 소수의 계산 59
[그림 IV - 7] 사후검사 오류분석 62
[그림 IV - 8] 학생 편지 63
[그림 IV - 9] 집중력 부족 65
[그림 Ⅳ - 10] 수학 성취도 오류분석 67
[그림 Ⅳ - 11] 객관식에서 맞은 유형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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