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처방식 및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199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학업스트레스 5
2. 스트레스 대처방식 8
3. 정신건강 11
Ⅲ.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측정 도구 17
3. 분석 방법 20
Ⅳ. 연구 결과 22
1. 고3의 학업스트레스, 대처방식, 정신건강 수준 및 남녀 간의 차이 22
2. 성적집단 간의 학업스트레스 차이 26
3. 학업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32
4. 대처방식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42
5. 대처방식의 정신건강 조절효과 53
Ⅴ. 논의 59
1. 요약 및 논의 59
2. 결론 및 제언 66
Ⅵ. 참고문헌 71
Ⅶ. 부록 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