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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관계 및 학교적응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관계 및 학교적응 김 선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이규미)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과 학교적응을 이해하기 위해 일반가정 아동과의 차이를 비교하고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관계변인을 통해 어떤 요인이 차이점을 만들어내는지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아동의 일반적인 특징을 알아보고 부모-자녀 관계를 중심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도를 살펴보았다. 조사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초등학교에 다니는 5, 6학년 아동으로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어 중 기본적인 의사소통 즉 설문지를 읽고 답을 쓸 수 있는 능력이 가능한 다문화가정 아동 125명, 다문화가정아동이 많이 재학 중인 학교 내 일반가정 아동 209명, 일반가정 아동 210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는 부모-자녀 관계의 질 척도, 학교적응척도로 기존 연구자들이 한국 실정에 맞게 개발하고 타당화 작업을 마친 척도들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다문화가정 아동과 다수의 다문화가정 아동이 재학 중인 학교 내의 일반가정 아동(이하 다문화/일반가정 아동) 및 일반가정 아동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은 아버지-자녀 관계의 질 부분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다문화가정 아동의 경우가 가장 낮은 아버지-자녀 관계의 질을 나타냈다. 또한 학교적응도 면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이 학교친구적응 및 학교수업적응 영역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을 중심으로 살펴본 결과에서는 아버지의 학력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인 집단의 경우 학교생활영역에 잘 적응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어머니의 한국 거주기간은 4~5년의 비교적 긴 거주기간을 가진 집단이 학교생활적응, 학교친구적응, 학교환경적응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1~2년의 거주기간 집단은 학교수업적응 및 학교교사적응에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보다는 아버지의 한국어 능력이 높을수록 부모와의 관계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아버지의 한국어 능력이 보통 이상인 경우가 학교적응 전 영역에서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관련 프로그램 및 행사의 참여의 경우는 본인의 참여경험을 인식 못하는 아동의 경우 학교적응 전 영역에서 적응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특히 학교수업적응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부모-자녀 관계의 질은 아버지, 어머니 모두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어머니-자녀 관계의 경우 학교적응력의 21%, 아버지-자녀 관계의 경우 학교적응력의 18.9%의 설명력을 나타내었다. 즉 아버지 또는 어머니와의 관계 모두 학교적응에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치고 있음이 밝혀진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정 교육 및 다문화상담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교육 및 참여를 더욱 활성화해야 할 것이다.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만 강조하고 프로그램을 실시하던 교육에서 벗어나 아버지에 대한 다양한 자녀교육프로그램 및 상담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운 점이 언어문제, 학업문제 및 친구관계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좀 더 체계화되고 개별화된 한국어 교육과 또래관계향상 프로그램등을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어머니의 한국 거주기간별로 다문화가정 아동이 겪게 되는 적응을 유형화하여 필요한 내용을 제시해주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부적응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 문제를 의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인 상담지원 및 교우관계향상 집단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사연수를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지체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아동, 다문화/일반가정 아동, 일반가정 아동간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 또래관계, 교사관계를 비교해 보았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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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및 실태 5
2. 다문화가정의 부모 및 아동 10
3.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 16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22
2. 연구 도구 23
3. 자료 분석 26

Ⅳ 연구결과 27
1. 각 집단의 부모-자녀 관계 및 학교적응의 차이 27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부모-자녀
관계의 질 및 학교적응의 차이 31
3. 다문화가정 아동의 부모-자녀 관계의 질이 학교적응에
끼치는 영향 51

Ⅴ 결론 및 논의
1. 요약 및 논의 54
2. 결론 및 제언 59

참고문헌 63
부록 69










표 목차

<표 1> 다문화가정의 유형 6
<표 2> 외국인과의 혼인 7
<표 3> 국적별 외국인과의 혼인 8
<표 4>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18
<표 5>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
<표 6> 학교적응 척도의 문항 수 및 신뢰도 계수 25
<표 7> 어머니-자녀관계의 질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27
<표 8> 집단간 어머니-자녀관계의 질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결과표 28
<표 9> 아버지-자녀관계의 질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28
<표 10> 집단간 아버지-자녀관계의 질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결과표 29
<표 11> 학교적응도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30
<표 12> 집단간 학교적응도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결과표 31
<표 13> 다문화가정 아동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32
<표 14> 다문화가정 아동의 다문화 관련 변인 33
<표 15> 다문화가정 아동의 가족 구성 및 가족특징 관련 변인 34
<표 16>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 관련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 17> 다문화/일반가정 아동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36
<표 18> 다문화/일반가정 아동의 다문화 관련 변인 36
<표 19> 다문화/일반가정 아동의 가족 구성 및 가족특징 관련 변인 37
<표 20> 다문화/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적응 관련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21> 일반가정 아동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39
<표 22> 일반가정 아동의 다문화 관련 변인 39
<표 23> 일반가정 아동의 가족 구성 및 가족특징 관련 변인 40
<표 24> 일반가정 아동의 학교적응 관련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25>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도의 차이 43
<표 26>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아동의 학교적응도 일원분산분석 결과표 44
<표 27> 어머니의 거주기간에 따른 아동의 학교적응도 평균과 표준편차 45
<표 28> 어머니의 거주기간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적응도 일원분산분석표 46
<표 29> 아버지의 한국어 능력과 학교적응도 평균과 표준편차 47
<표 30> 아버지의 한국어 능력과 학교적응도 일원분산분석표 48
<표 31>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프로그램 참여 경험 집단별 평균과 표준편차 49
<표 32> 다문화프로그램 참여와 학교적응도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결과표 50
<표 33> 어머니-자녀 관계의 질과 학교적응의 평균 및 표준편차 51
<표 34> 어머니-자녀 관계의 질과 학교적응 상관분석 51
<표 35> 학교적응에 대한 어머니-자녀 관계의 질의 회귀분석 52
<표 36> 어버지-자녀 관계의 질과 학교적응의 평균 및 표준편차 52
<표 37> 아버지-자녀 관계의 질과 학교적응 상관분석 52
<표 38> 학교적응에 대한 아버지-자녀 관계의 질의 회귀분석 53





부 록

<부록 1>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 관련 인구통계학적 변인표 69
<부록 2> 설문지(한국어) 70
설문지(영어) 79
설문지(중국어) 89
설문지(일본어)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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