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 비교·분석 : 중학교 3학년 수학 '기하' 단원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방승진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191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중3의 교과서가 발행됨에 따라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지향하는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지 각 교과별 구성과 내용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보도록 구성하였다. 먼저 본 서론은 통해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먼저 이야기한 후, 연구의 내용 및 방법을 밝히고 연구의 제한점과 기대되는 결론 또는 기대 효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론적 배경은 기하학의 필요성과 현대 기하 교육과정의 경향을 알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알기 위해 우리나라의 중학교 수학교육의 변천의 과정으로서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의 시기 개정내용과 영역별 주요 변천 내용을 비교하였다. 또한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3학년 기하 단원의 내용을 밝힘으로서 이론적 배경을 구성하였다. 본론을 들어가기 전에 연구의 대상과 연구의 방법을 소개하였고, 연구 결과에서는 각 교과서별 ‘기하’단원의 구성 비교를 소개 하였다. 내용적인 측면으로는 각 교과서별 기하 단원의 학습목표 비교와 기하 단원의 도입, 내용 전개 과정 비교 분석과 각 교과서 기하 단원의 보충 자료 분석을 구성하였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비교하여 각 교과서별 개정 교육과정의 반영 비교를 보기위해 각 교과서의 의사소통 능력 반영을 비교하고 수학적 사고와 추론 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와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만들기의 반영비교를 보면서 연구 결과를 구성하고 마지막으로 분 논문의 요약과 결론으로 구성하였다.
more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
3. 연구의 제한점 2
4. 기대되는 결론 또는 기대효과 2
Ⅱ. 이론적 배경 3
1. 기하학의 이론적 배경 3
가. 기하교육의 필요성 3
나. 현대 기하 교육의 경향 5
2.우리나라 중학교 수학교육의 변천 5
가.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시기(1998~현재) 개정 내용 6
나. 영역별 주요 변천 내용 비교 7
다.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3학년 기하 단원의 내용 11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2
1. 연구 대상 12
2. 연구 방법 13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4
1. 각 교과서 비교 분석 14
가. 구성적 측면 14
(1) 각 교과서의 ‘기하’단원 구성 비교 14
나. 내용적 측면 18
(1) 각 교과서 기하 단원의 학습목표 비교 18
(2) 각 교과서의 기하 단원의 도입, 내용 전개과정 비교 분석 24
(3) 각 교과서 기하 단원의 보충자료 분석 26
2.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의 요구사항 반영 비교 28
가. 각 교과서의 의사소통능력 반영 비교 28
나. 수학적 사고와 추론능력 신장의 반영 비교 32
다. 문제해결력 신장 및 문제 만들기 반영 비교 36
Ⅳ. 요약 및 결론 42
가. 요약 42
나. 결론 43
※참고문헌 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