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인문계 여자고등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자아개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n student's performance by Self-Directed Learning and self-concept of academic girls' high school

초록/요약

본 연구는 인문계 여자고등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자아개념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자아개념, 학업성취도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둘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셋째, 학업자아개념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이다. 경기도 지역 인문계 여자고등학생 153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준비도 검사, 학업자아개념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들의 전국연합학력평가 중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의 평균표준점수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자들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을수록 학업을 긍정적으로 여기며,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 좋은 학업성취도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각 변인간의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기 때문에 학습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학습을 위한 좋은 조건을 설정해 가며 긍정적인 자아형성이 필요함을 볼 수 있었다. 둘째, 학습자의 스스로 계획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가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학습자는 학습에 대해 자신이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정확히 찾아내고 그것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갖춰 모든 일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학교 교육이 앞장서서 조력자의 역할을 되어야 함을 볼 수 있었다. 셋째, 학습자의 긍정적인 학업자아개념 역시 학업성취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학업에 대한 학습자의 전반적인 인식 태도 자체를 보다 긍정적으로 개선하여 학습자가 본인에 대한 자신감과 확신을 높임으로써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에 학교 교육은 결과를 보고 학습자를 섣부르게 판단하기 앞서 학습자가 올바른 자아형성이 형성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수반되어야 하는 학교 교육 현장에서의 개선 방향들을 탐색해 보았다. 먼저 학습에 대한 애착, 자기 확신, 도전에 대한 개방성, 학습에 대한 호기심, 자기이해, 학습에 대한 책임 수용 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영역을 극대화시킴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이고 학업태도, 학업성적, 학업능력 등 학업자아개념의 하위영역 요소들을 최적화시킴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견고히 하여 보다 높은 학업성취도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과거의 교육 방식을 그대로 받아들여 학생들에게 적용시키기 보다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참신한 사고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다운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5
2. 학업자아개념 10
3. 학업성취도 14

Ⅲ. 연구 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측정도구 16
3. 자료분석 19

Ⅳ. 연구 결과 21
1. 기술통계치 21
2.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22
3. 학업성취도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영향력 24
4.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업자아개념의 영향력 25

Ⅴ. 요약 및 결론 27
1. 요약 및 논의 27
2. 결론 및 제언 29

참고문헌
부 록

more